정해진찬의궤 데이터 아카이브 편찬 계획-이소영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문헌 자료 정보화 연구

정해년 진찬 연회 음식과 식재료의 관계망

(만경전 정일진찬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상차림 중심으로)

작성자: 이소영

정해년 진찬의 역사적 배경과 기록

신정왕후(1808~1890)의 팔순을 맞아 정해년(1887년, 고종24년) 1월 27~29일 3일간 경복궁 만경전에서 연회를 베풀었다. 정해년 진찬에는 행사의 주인공인 신정왕후를 비롯한 왕실가족과 친인척 등 손님으로 초대된 내외빈, 진찬을 준비한 진찬소 당상과 낭청, 그리고 궁인 및 차비, 악공, 여령, 숙수 등이 참여했다. 정해년 진찬의 전모는 <정해 진찬의궤>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의궤에 기록된 도식이나 진찬도병으로 당시의 연회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
<정해 진찬의궤> 찬품에는 연회마다 대상별 받은 상차림의 명칭과 그 상차림에 차린 음식, 기물 등이 자세히 적혀 있다. 상차림에 오른 음식은 각각 재료와 분량, 고임의 높이가 적혀 있다. <정해 진찬의궤> 찬품내용을 바탕으로 연회음식과 식재료의 쓰임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데이터 아카이브 설계

정해년 진찬에는 300~400여 가지의 음식과 그 이상의 재료가 투입되었다. 음식마다 어떤 식재료를 이용해 어디서 만들어지며, 하나의 식재료는 어떤 공급처를 통해 들어와 어떤 음식들에, 어떤 형태로 투입되는지,, 음식과 식재료의 관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내숙설소의 분업화된 공간에서 만들어진 음식의 관계도 보여줄 수 있다. 진찬의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좀 더 입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정해진찬의궤 강독

데이터 아카이브 설계 계획

온톨로지 설계 참고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Network Graph 예시

  •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진어찬안


  • 열구자탕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찬품 icon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식재료 목록

만경전 진찬 음식을 만드는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