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찬의궤 데이터 아카이브 편찬 계획-이소영

DH 교육용 위키
Tutor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5월 19일 (수) 19:5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문헌 자료 정보화 연구

정해년 진찬 연회 음식과 식재료의 관계망

(만경전 정일진찬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상차림 중심으로)

작성자: 이소영

정해년 진찬의 역사적 배경과 기록

신정왕후(1808~1890)의 팔순을 맞아 정해년(1887년, 고종24년) 1월 27~29일 3일간 경복궁 만경전에서 연회를 베풀었다. 정해년 진찬에는 행사의 주인공인 신정왕후를 비롯한 왕실가족과 친인척 등 손님으로 초대된 내외빈, 진찬을 준비한 진찬소 당상과 낭청, 그리고 궁인 및 차비, 악공, 여령, 숙수 등이 참여했다. 정해년 진찬의 전모는 <정해 진찬의궤>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의궤에 기록된 도식이나 진찬도병으로 당시의 연회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
<정해 진찬의궤> 찬품에는 연회마다 대상별 받은 상차림의 명칭과 그 상차림에 차린 음식, 기물 등이 자세히 적혀 있다. 상차림에 오른 음식은 각각 재료와 분량, 고임의 높이가 적혀 있다. <정해 진찬의궤> 찬품내용을 바탕으로 연회음식과 식재료의 쓰임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데이터 아카이브 설계

정해년 진찬에는 300~400여 가지의 음식과 그 이상의 재료가 투입되었다. 음식마다 어떤 식재료를 이용해 어디서 만들어지며, 하나의 식재료는 어떤 공급처를 통해 들어와 어떤 음식들에, 어떤 형태로 투입되는지,, 음식과 식재료의 관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진찬의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좀 더 입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정해진찬의궤 강독

데이터 아카이브 설계 계획

온톨로지 설계 참고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음식-식재로 Network Graph 예시

  •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진어찬안 음식 Network Graph 예시


  • 열구자탕


대왕대비전 진어찬안 찬품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