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

DH 교육용 위키
Qiucizao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6월 13일 (화) 17:5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본정보

44170108.gif

중국 신화 중 창세신화에 등장하는 신. 최초의 거인이며 하늘을 떠받들다 죽어서 세상으로 다시 태어난다.

세계가 커다란 알 속에 혼돈의 형태로 자리하고 있을 때 그 안에 잉태되었다. 자람에 따라 알을 도끼로 깨고 나왔는데 그때 알 속에 있던 것들이 세상에 흩어지며 하늘과 땅이 되었다. 하지만 이때 세상은 매우 불안정해서 반고는 하늘이 자기한테 무너져 내릴 것 같은 불안에 시달렸다. 그래서 하늘을 바치고 서 있게 되었는데 반고의 몸이 계속 자람에 따라 하늘도 따라 올라갔고 그렇게 해서 하늘과 땅이 서로 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1만 8천 년후 힘에 부친 반고가 쓰러져 죽고 마는데, 이때 흘린 체액은 강과 바다를 이루고 뼈와 살은 산과 들과 언덕이 되었다.


전설

당초 하늘과 땅은 달걀처럼 생긴 혼돈(渾沌)이었다. 반고는 그 속에서 태어났고, 1만 7~8천 년이 지난 다음에 천지개벽이 있었는데 양청(陽淸, 알의 밝은 부분)은 하늘이 되고 음탁(陰濁, 알의 누런 부분)은 땅이 되었다.

하늘은 높아지고 땅은 점점 두꺼워졌고 반고도 하루하루 몸이 길어지고 커졌다. 그의 머리와 팔다리는 오악(五岳)으로 변했고, 피와 눈물은 강과 하천이 되었으며, 눈은 해와 달이 되었고, 털은 풀과 나무로 변했다. 그의 입김은 비바람으로 변했고, 음성은 천둥이 되었다. 눈빛은 번개와 벼락이 되었다. 눈을 뜨고 있으면 낮이었고, 눈을 감으면 밤이 되었다. 입을 열면 봄, 여름이 되었고, 입을 다물면 가을, 겨울이었다. 기분이 좋으면 날이 맑았고, 화를 내면 날이 흐렸다.

오악은 중국인이 전통적으로 숭상하는 다섯 개의 산으로, 동악 태산, 서악 화산, 남악 형산, 북악 항산, 중악 숭산을 가리킨다. 반고의 머리는 동악인 태산(泰山)이 되었고, 배 부분은 중악인 숭산(嵩山)이 되었고, 왼팔은 남악 형산(衡山)이 되었다.

오른팔은 북악 항산(恒山)이 되고, 두 발은 서악 화산(華山)이 되었다. 『술이기』에는 반고와 관련된 전설이 아주 오래 전부터 전해오는 설에서 비롯되기도 했고, 진 · 한 시대에 만들어졌거나 남방 오 · 월 지역에서 성행하기도 했으며, 옛날 유가의 설이기도 했다는 기록이 있다.

옛날 사람들은 반고를 기념하기 위하여 남해에 반고 무덤을 세웠으며 계림(桂林)에는 사당까지 세웠다고 한다.(현재 남아 있는 관련 유적은 없다.)


노드관계 표

노드 관계 노드
여와 ~는 ~이다. 인간을 만들었다고 하는 여신
여와 ~는 ~갖고 있다. 인간의 머리에 뱀의 몸
여와 ~를 ~창조했다. 인간
여와 ~를 ~다시 살렸다.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