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경밀직(隱經密織)
DH 교육용 위키
Sharondesig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6월 24일 (월) 15:08 판
개요
자리를 엮는 제작기법은 노경소직법과 은경밀직법(隱經密織法)이 있다. 강화 교동의 참골 화문석(莞草花紋席)인 등메는 제작기법상으로 염색한 완초(왕골)를 무늬에 따라 뜸으로 박아 엮는 꽃자리이며, 왕골을 평평하게 하고 고드랫돌에 날실을 묶은 후 그 중심에 자리틀을 걸어놓고 앞뒤로 젖히면서 엮는 은경밀직법으로 만든다. 은경밀직(隱經密織)은 숨을 은隱, 날실(경사) 경經, 빽빽할 밀密, 짤 직織의 뜻으로 자리를 짤 때, 경사가 숨겨지면서 빽빽하게 짠다는 의미로 제작 후, 자리 표면을 엮어준 날줄(경사)가 보이지 않는 게 특징이다. 은경밀직법과 다른 제직법으로 노경소직법이 있으며 노경소직법의 대표적인 자리에 강화도 왕골화문석이 있다.
해설
박물관 내부시설 / Museum facilities
강화전쟁박물관은 1층의 제1~2전시실, 2층의 제3~4전시실 총 4가지 주제의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강화의 전쟁사 관련 유물을 시대순으로 볼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 제1전시실 (주제관) - 복합영상을 통해 건국부터 오늘날까지 외세의 침략에 맞선 강화의 호국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주제관이며, 돌화살촉, 고리자루칼, 청동화살촉 등 선사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 강화지역의 전쟁 역사를 엿볼 수 있는 각종 무기가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