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울의 움직이는 성 (판타지 추천백과)
개요
하울의 움직이는 성(ハウルの動く城)은 지브리 스튜디오가 제작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극장 애니메이션이다. 영국의 동화작가 다이애나 윈 존스가 1986년 발표한 동명 공상소설의 일본어 번역판 《마법사 하울과 불의 악마 魔法使いハウルと火の惡魔》를 미야자키 하야오가 각색하였다.
설명
지브리 스튜디오의 대표작들 중 하나이다. 2004년 11월 20일에 개봉되었으며, 국내 개봉일은 2004년 12월 23일이다. 일본에서 큰 흥행수입을 거두었으며 한국에서도 많은 관객이 관람하였다. 영국 웨일즈 출신의 다이아나 윈 존스가 쓴 같은 제목의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원작에는 없는 내용이나,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한 애니메이션에는 곳곳에 전쟁에 대한 이미지가 등장하며, 따라서 일부 평론가는 이 애니메이션이 전쟁을 반대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고 보기도 한다. 일본에서 큰 흥행수입을 거두었으며 한국에서도 많은 관객이 관람하였다.
줄거리
소피는 돌아가신 아버지가 물려주신 모자 가게를 운영하는 18살의 소녀이다. 변함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소피는 이복 동생 레티를 만나러 가던 중 곤경에 처하게 되고, 신비한 마법사 하울이 그녀를 구해주게 된다. 하지만 하울을 짝사랑하는 황야의 마녀의 눈에 띄어 소피는 90살 할머니가 되는 저주를 받게되고, 아무에게도 그 저주에 대해 말할 수 없게 된다. 소피는 저주를 풀기 위해 황야로 떠나게 되고, 그곳에서 움직이는 허수아비를 만나 친구가 되어 순무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젊은 여자의 심장만을 훔친다는 하울이 할머니가 된 자신에게는 아무 짓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소피는 순무가 데려다준 하울의 성으로 망설임 없이 들어간다. 그곳에서 그녀는 악마 캘시퍼와 만나게 되고 캘시퍼는 자신과 하울에게 걸려있는 계약을 풀어주면, 소피의 저주도 풀어주겠다는 거래 조건을 제시한다. 하울이 성에 오자, 그녀는 자신을 성의 새로운 청소부라고 소개한다. 소피는 성에서의 생활에 적응하며 하울이 미성숙하고 겁쟁이라는 것과, 또한 자신과 하울이 서로를 사랑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하울의 계약을 깰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그 와중에 하울은 소피를 위해 전쟁 속에 뛰어들어 다치고 만다. 하울이 다치자 캘시퍼의 힘도 약해져 성을 더이상 움직일 수 없게되고 순무가 그들을 구한다. 소피는 순무에게 너를 고쳐주겠다는 약속을 한 뒤 짧게 뽀뽀를 한다. 그러자 순무는 멋진청년으로 바뀌게 되고 자신이 이웃나라 왕자라고 소개한다. 순무는 자신의 나라인 이웃나라로 돌아가 전쟁을 멈추게하고 하울과 소피는 움직이는 성에서 날아다니는 성으로 바뀐 성에서 행복하게 살아간다.
등장인물
- 하울
- 소피
- 캘시퍼
- 황무지 마녀
- 마르클
- 카브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사용된 클리셰
현재 우리가 다루고 있는 클리셰 추천백과 항목에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해당되는 클리셰 목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존재한다.
기여
홍시은 : 최초 문서 개설 및 작성
김유미 : 줄거리 수정보강, 분류와 클리셰 내용 추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하울의 움직이는 성 [[1]]
위키피디아, 하울의 움직이는 성(영화) [[2]]
기여
- 홍시은 : 최초 문서 개설 및 작성
- 김유미 : 줄거리 항목 수정, 분류, 사용된 클리셰 항목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