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산이포동(山里浦洞)"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북사면(北寺面331)) 140. 산이포동(山里浦洞332)) 山里浦前水色連산이포 앞쪽은 바닷물에 닿아 있어, 漁歌一曲去來船오고가는 배에서 고기잡...)
 
 
1번째 줄: 1번째 줄:
북사면(北寺面331))
+
 
140. 산이포동(山里浦洞332))
+
<big>山里浦前水色'''連''' (<small>산리포전수색'''련'''</small>)     산이포 앞쪽은 바닷물에 닿아 있어, <br />漁歌一曲去來'''船''' (<small>어가일곡거래'''선'''</small>)    오고가는 배에서 고기잡이 노래곡조.<br />家家揭網家家酒 (<small>가가게망가가주</small>)    집집마다 그물 걸고 집집마다 술 담그니,<br />笑道延坪是貨'''泉''' (<small>소도연평시화'''천'''</small>)    ʻ연평길은 재화의 샘ʼ이라고 웃으며 말하네.<br />
山里浦前水色連산이포 앞쪽은 바닷물에 닿아 있어,
+
 
漁歌一曲去來船오고가는 배에서 고기잡이 노래곡조.
+
 
家家揭網家家酒집집마다 그물 걸고 집집마다 술 담그니,
+
</big>○ 북사면(北寺面) 산이포동(山里浦洞)은 강화부의 서북쪽 30리 지점에 있다.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기잡이의 배로 생업을
笑道延坪是貨泉ʻ연평길은 재화의 샘ʼ이라고 웃으며 말하네.
+
○ 북사면(北寺面) 산이포동(山里浦洞)은 강화부의 서북쪽 30리 지점에 있다.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기잡이의 배로 생업을
+
 
잇고 있다.
 
잇고 있다.
331) 현재는 북사면과 서사면이 합하여 양사면이 되었다. 북사면에는 철곶, 산이포(포촌), 덕현, 군하, 북정(냉정), 삼성 등의 마을이 있었다.
+
 
332) 양사면 철산리의 산이포마을로, 한때 양사면사무소와 시장, 학교, 경찰지서 등이 있었다.
+
 
 +
==참고==
 +
 
 +
* 북사면(北寺面): 현재는 북사면과 서사면이 합하여 양사면이 되었다. 북사면에는 철곶, 산이포(포촌), 덕현, 군하, 북정(냉정), 삼성 등의 마을이 있었다.
 +
* 산이포동(山里浦洞) 양사면 철산리의 산이포마을로, 한때 양사면사무소와 시장, 학교, 경찰지서 등이 있었다.

2019년 5월 25일 (토) 00:33 기준 최신판

山里浦前水色 (산리포전수색)     산이포 앞쪽은 바닷물에 닿아 있어, 
漁歌一曲去來 (어가일곡거래) 오고가는 배에서 고기잡이 노래곡조.
家家揭網家家酒 (가가게망가가주) 집집마다 그물 걸고 집집마다 술 담그니,
笑道延坪是貨 (소도연평시화) ʻ연평길은 재화의 샘ʼ이라고 웃으며 말하네.


○ 북사면(北寺面) 산이포동(山里浦洞)은 강화부의 서북쪽 30리 지점에 있다.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기잡이의 배로 생업을 잇고 있다.


참고

  • 북사면(北寺面): 현재는 북사면과 서사면이 합하여 양사면이 되었다. 북사면에는 철곶, 산이포(포촌), 덕현, 군하, 북정(냉정), 삼성 등의 마을이 있었다.
  • 산이포동(山里浦洞) 양사면 철산리의 산이포마을로, 한때 양사면사무소와 시장, 학교, 경찰지서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