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 상위 문서 : 패션 관련 정보, 야구점퍼 http://store.japan-zone.com/images/sukajan-wine-geishas-back.jpg [목차] == 개요 == Sukajan スカジャン 스카...)
 
(참고 사이트)
 
(2명의 사용자에 의한 8개의 중간 편집이 숨겨짐)
1번째 줄: 1번째 줄:
* 상위 문서 : [[패션 관련 정보]], [[야구점퍼]]
+
== 정의 ==
 +
바탕천에 여러 가지 색실로 무늬를 수놓아 장식하는 공예미술.
  
http://store.japan-zone.com/images/sukajan-wine-geishas-back.jpg
+
<h4>이미지</h4>
 
+
<gallery>
[목차]
+
File:자수2.jpg|<자수1>
== 개요 ==
+
File:자수3.jpg|<자수2>
Sukajan
+
File:자수4.jpg|<자수3>
スカジャン
+
File:자수5.jpg|<자수4>
 
+
</gallery>
스카잔은 스카쟌이라고도 불리며 위와같이 실크, 벨벳, 혹은 폴리에스터와 같이 광택있는 야구 점퍼에 일본풍 자수를 새긴것이다.
+
  
 
== 유래 ==
 
== 유래 ==
일설에 따르면 스카잔은 일본 가나가와현의 요코스카에서 처음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요코 '스카' 이고 잔은 자켓이라는 뜻이다.) 가나가와현에는 미 해군 제 7함대가 1945년부터 주둔해 있었다. 당시 요코스카의 미군들이 기념품으로 낙하산천으로 만든 점퍼에 용이나 호랑이등 오리엔탈풍 자수를 부대마크와 함께 넣어달라고 한것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또다른 설에 따르면 사실 긴자에서 제 2차대전이후 관광을 하던 미군 병사들이 입는 스타디움 점퍼를 보고 기념품으로 자수를 새겨 판것이 히트를 쳐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스카이 드래곤)에서 스카잔이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스카잔이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지 않았고 1960년대에 들어 일본에 미국 패션 열풍이불어 젊은이들이 입기 시작하여 스카잔이라는 이름이 알려졌다고 한다.
+
자수는 인류가 동물의 모피나 식물의 껍질과 잎 등을 원시적 재봉용구로 꿰매고 엮어 옷을 지어 입었던 선사시대에 기원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물고기나 짐승의 뼈 등으로 만든 바늘로 짐승의 가죽을 꿰매어 옷을 해입는 등의 원시단계에서 점차 문명이 발달되어 옷감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금속바늘이 출현하면서 자수가 시작되었다. 즉, 인류생활이 점차 문명화되면서 옷이나 직물제품에 계급 표시 등을 목적으로 장식 또는 자수를 도입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수는 직물의 표면을 장식하는 조형예술로 발전되고, 각 민족의 생활환경·풍습·신앙 등에 따라 독자적 양식을 이루고 있다.
== 국내유입 ==
+
우리 나라의 자수 역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우리 민족의 미적 특질을 표현해왔다. 자수는 길쌈·바느질 등과 함께 바늘 한땀한땀의 정성을 통해 일상생활 곳곳에 섬세한 솜씨로 아름다움을 가꾸워왔으며, 아울러 민족의 정서를 그 속에서 꽃피웠다.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한건 90년대 중후반 만화 [[크로우즈]] (해적판명 파워클럽)가 대여점에 들어오며 주인공 [[보우야 하루미치]]의 의상으로 청소년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실제 보급이 되던 시기는 2000년대 초반 일본 스트릿 패션 문화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점차 마니아 들에게 보급되기 시작했다가 다소 시들 해졌으나 2016년 영화 [[내부자들]]의 주인공 이병헌이 입고 나오면서 인기가 소폭 상승하였다.
+
<br/>
 
+
== 특징 ==
+
 
+
https://s-media-cache-ak0.pinimg.com/736x/d0/84/a3/d084a34a2b8461feae5846b75b13459f.jpg
+
 
+
스카잔의 특징은 광택이 번쩍번쩍 빛나는 사틴, 레이온, 실크 재질의 점퍼와 화려한 일본풍 자수이다. 값싼 대량생산품부터해서 수제작에 유명한 장인이 만든것까지 가격대도 다양하다.
+
  
http://japanlover.me/wp-content/uploads/2015/08/SK357.png
+
===참고 사이트===
 +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47963 다음 지식백과]
 +
<br/>
  
미군 병사들의 패션에서 유래된지라 MA-1 버전도 있다.
+
[[분류:복식콘텐츠]]
  
주요 브랜드로는 Hoshi Hime.Cropped Heads,등이 있다.
+
[[분류:숙명여자대학교]]
 +
[[분류:허현서]]
  
[[분류:의류]][[분류:패션]]
+
[[분류:복식2020단국대]]
 +
[[분류:김연주]]
 +
[[분류:Concept]] [[분류:Concept-개념용어]]

2020년 11월 18일 (수) 17:53 기준 최신판

정의

바탕천에 여러 가지 색실로 무늬를 수놓아 장식하는 공예미술.

이미지

유래

자수는 인류가 동물의 모피나 식물의 껍질과 잎 등을 원시적 재봉용구로 꿰매고 엮어 옷을 지어 입었던 선사시대에 기원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물고기나 짐승의 뼈 등으로 만든 바늘로 짐승의 가죽을 꿰매어 옷을 해입는 등의 원시단계에서 점차 문명이 발달되어 옷감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금속바늘이 출현하면서 자수가 시작되었다. 즉, 인류생활이 점차 문명화되면서 옷이나 직물제품에 계급 표시 등을 목적으로 장식 또는 자수를 도입하게 되었다. 따라서, 자수는 직물의 표면을 장식하는 조형예술로 발전되고, 각 민족의 생활환경·풍습·신앙 등에 따라 독자적 양식을 이루고 있다. 우리 나라의 자수 역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우리 민족의 미적 특질을 표현해왔다. 자수는 길쌈·바느질 등과 함께 바늘 한땀한땀의 정성을 통해 일상생활 곳곳에 섬세한 솜씨로 아름다움을 가꾸워왔으며, 아울러 민족의 정서를 그 속에서 꽃피웠다.

참고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