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8번째 줄: 8번째 줄:
 
== 내용 ==
 
== 내용 ==
 
* 요(堯) 임금 때 활쏘기의 명수(名手). 예(羿). 하늘에 해 10개가 나란히 뜨매 후예더러 쏘게 하니, 9개의 해 속 까마귀[일오日烏] 가 모두 죽어 날개와 깃이 떨어져 내렸다 함.
 
* 요(堯) 임금 때 활쏘기의 명수(名手). 예(羿). 하늘에 해 10개가 나란히 뜨매 후예더러 쏘게 하니, 9개의 해 속 까마귀[일오日烏] 가 모두 죽어 날개와 깃이 떨어져 내렸다 함.
 +
燿如羿射九日落 矯如群帝驂龍翔(요여예사구일락 교여군제참룡상 ; 빛남은 후예가 아홉 해를 쏘아 떨어뜨리는 듯, 솟아오를 때는 뭇 천제天帝들이 용을 타고 날아가는 듯 옷자락 너울거리네.)<두보杜甫 관공손대랑제자무검기행觀公孫大娘弟子舞劒器行>
  
*燿如羿射九日落 矯如群帝驂龍翔(요여예사구일락 교여군제참룡상 ; 빛남은 후예가 아홉 해를 쏘아 떨어뜨리는 듯, 솟아오를 때는 뭇 천제天帝들이 용을 타고 날아가는 듯 옷자락 너울거리네.)<두보杜甫 관공손대랑제자무검기행觀公孫大娘弟子舞劒器行>
+
*예는 원래 천제(天帝)인 준(俊) 수하의 신이었다. 준이 새의 모습을 한 신이기에, 그의 수하라는 증거로 '羿'라는 이름 안에 날개를 의미하는 '羽' 자를 갖고 있었다. 제요의 요청에 응답해 제준은 지상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특별히 예를 파견했다. 예가 고대 최고의 활 명인이었으므로, 준은 무기로 붉은 칠의 활과 끈이 달린 화살을 하사했다. 제요의 부름을 받은 예는 드디어 신의 활과 화살을 지니고 괴물들과 대결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후예 [後羿] (한시어사전, 2007. 7. 9., 국학자료원)
+
예는 원래 천제(天帝)인 준(俊) 수하의 신이었다. 준이 새의 모습을 한 신이기에, 그의 수하라는 증거로 '羿'라는 이름 안에 날개를 의미하는 '羽' 자를 갖고 있었다. 제요의 요청에 응답해 제준은 지상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특별히 예를 파견했다. 예가 고대 최고의 활 명인이었으므로, 준은 무기로 붉은 칠의 활과 끈이 달린 화살을 하사했다. 제요의 부름을 받은 예는 드디어 신의 활과 화살을 지니고 괴물들과 대결하게 된다.
+
  
 
== 참고 자료 ==
 
== 참고 자료 ==

2017년 6월 18일 (일) 22:01 판

기본정보

下載.jpg

요약

  • 넓은 의미로는 풍속이나 습관으로 형성된 행위 준칙, 도덕 규범, 등 각종 예절.

내용

  • 요(堯) 임금 때 활쏘기의 명수(名手). 예(羿). 하늘에 해 10개가 나란히 뜨매 후예더러 쏘게 하니, 9개의 해 속 까마귀[일오日烏] 가 모두 죽어 날개와 깃이 떨어져 내렸다 함.

燿如羿射九日落 矯如群帝驂龍翔(요여예사구일락 교여군제참룡상 ; 빛남은 후예가 아홉 해를 쏘아 떨어뜨리는 듯, 솟아오를 때는 뭇 천제天帝들이 용을 타고 날아가는 듯 옷자락 너울거리네.)<두보杜甫 관공손대랑제자무검기행觀公孫大娘弟子舞劒器行>

  • 예는 원래 천제(天帝)인 준(俊) 수하의 신이었다. 준이 새의 모습을 한 신이기에, 그의 수하라는 증거로 '羿'라는 이름 안에 날개를 의미하는 '羽' 자를 갖고 있었다. 제요의 요청에 응답해 제준은 지상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특별히 예를 파견했다. 예가 고대 최고의 활 명인이었으므로, 준은 무기로 붉은 칠의 활과 끈이 달린 화살을 하사했다. 제요의 부름을 받은 예는 드디어 신의 활과 화살을 지니고 괴물들과 대결하게 된다.

참고 자료

예(두산백과)

신화를 소재로한 영화들

 [펼치기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