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허지은

red

Ku허지은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9월 17일 (목) 12:51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1. 인사

안녕세요?

경희대학교 국문과 한국어학 전공 허지은입니다.


Khu.jpg


Map

지도를 불러오는 중...


2. 관심 분야

연구

4차산업혁명 시대와 언텍트 환경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자합니다.
온라인 기반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세상

쓰기: 팀티칭이 일률적이다 균질화된 수업 장점: 가르칠 부분 논의, 평가도 같음쓰기 평가 항목, 평가 기준이 같음, 수업 개발이나 개선은 많이 이루어 지지 않음 문법이 틀린 것이 어떤 곳이냐... 합의는 있다. 어휘의 철자 등 쓰기 내용의 구성 잘된 글에 대한 암묵적 합의가 있음 문법에 대한 평가과 문법 교정쓰기 피드백 시 빨간펜을 최소화 하자

교사마다 빨간펜이 다름, 빨간펜의 의미를 모름 빨간펜이 너무 많음언어 지식: 문법과 어휘 , 언어 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쓰기 </div>학생차가 크다 읽기 교육을 하면서 읽기 텍스트처럼 써 보는 것이다. 쓰기 수업 시간에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쓰기 교육 경험을 받은 적이 적다.문법을 고쳐 주는 게 쓰기 교육은 아니다. 논리적인 글쓰기가 쉽지 않다. 좋은 글쓰기의 합의 직관이 있다. 한국사람들은 직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법적 오류를 찾을 수 있다.

한국말로 쓰는 연습이 어떻게 나타나야하는지 한국 스타일이 있다.

쓰기에 나타난 한국이란 무엇인가?한국말로 쓰는 연습이 어떠한 단계로 나타나는가? 고민이 필요하다. 쓰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지금 가르치고 있는 것이 어떠한가? 무엇이 문제인가? 학문목적 학습자 고급 수준의 한국어를 구사한다. 한국인의 사고의 순서를 알아야 한다. 문법교육 위주의 쓰기 교육을 지양하고 한국어 담화 공동체가 합의한 글말 텍스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장르중심 쓰기 교육

3. 지나온 시간

이름 과목 시간
인문지식데이터베이스설계및 구축 류인태교수님 금요일10:15~1:15
비교언어학연구 조현용교수님 월요일 2:00~4:45
한국어교수법 이정희교수님 수요일 2:00~4:45
한국어교육론 김세화교수님 금요일 9:00~11:45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2000년대 이후 기초형용사.[1]에 관련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4. 미래

Notes

  1. 강현화(2005), 「중ㆍ고급 학습자를 위한 감정 기초형용사의 유의관계 변별 기제 연구」, 『한국어 의미학』17, 한국어의미학회, 43-6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