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용지:불로 요리하는 도구:곡물을 가루 내는 여러 도구:사롱

pungseok
김현진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0월 28일 (수) 11:16 판 (각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7) 사롱[1](篩籠, 체를 설치하는 상자)

키버들을 짜서 바구니를 만드는데, 위는 둥글고 아래는 네모난 모양이 중국 태평차(太平車)[2]의 상(廂)[3] 모양과 같다. 앞쪽만 열고 아래의 절반은 또한 키버들로 짜서 막는다. 위아래의 안팎을 모두 종이로 여러 겹 바르고 종이에 차조기기름으로 기름칠한다. 다시 가는 나무막대로 작은 시렁을 만들어【시렁의 제도는 정(井) 자 모양과 같으며 그 밑에 4개의 짧은 기둥이 있다.】 사롱 안에 놓고 체를 시렁 위에 놓는다. 한 사람이 사롱 앞에 앉아 아(丫)자 모양으로 가장귀진 작은 나무를 쳇바퀴에 끼워서 밀고 당기면서 체를 친다.《금화경독기》[4]

각주

  1. 사롱:실제 모양을 확인하지 못해 구체적인 형태를 모르겠다.
  2. 태평차(太平車):중국 고대부터 사용된 타는 수레. 양쪽 옆은 널빤지로 차단하고, 위를 둥글게 만들어 유(U) 자가 뒤집어진 모양의 승차 칸에 사람이 타고, 앞에서 가축이 끌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섬용지》 권4 <탈것> “타는 도구” ‘태평차’를 참조.
  3. 상(廂):‘곁채’, ‘곁’이라는 뜻이어서 태평차의 양쪽에 있는 구조물을 지칭한 것으로 보이나, 확신할 수 없다.
  4. 《임원경제지 섬용지(林園經濟志 贍用志)》 1, 풍석 서유구 지음, 추담 서우보 교정, 임원경제연구소 옮김 (풍석문화재단, 2019), 38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