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지:임원에서 즐기는 청아한 즐길거리(상):금ㆍ검:금의 십우
금(琴)의 십우(十友, 열 친구)
빙현(氷絃)·옥진(玉軫, 옥으로 만든 진)·진함(軫函)》[1]
·옥족(玉足, 옥으로 만든 봉족)·융두(絨剅)》[2]·금천(琴薦)》[3]·금낭(錦囊)》[4]·금상(琴牀)》[5]·금갑(琴匣)·체지(替指)》[6] 【체지는 학의 깃으로 만드는데, 불로 지져서 만든다.】. 이것은 주권(朱權)[7]이 만든 것이다. 《동천금록》[8]
- ↑ 진함(軫函):금의 좌단 아래, 진을 상자 모양으로 에워싼 부분.
- ↑ 융두(絨剅):비단을 꼬아 진(軫)에 묶고 현을 연결하는 실. 융두와 현을 맬 때는 현으로 나비 모양의 매듭인 호접(蝴蝶)을 묶어 융두와 연결한다.
- ↑ 금천(琴薦):금(琴) 아래에 까는 2장의 깔개. 1장은 금의 머리 아래에 깔고, 1장은 꼬리 쪽 봉족 아래에 깐다.
- ↑ 금낭(錦囊):금을 운반할 때, 금을 넣어 두는 비단 주머니.
- ↑ 금상(琴牀):연주시에 금을 올려놓는 평상. 뒤의 ‘금안(琴案)’ 참조.
- ↑ 체지(替指):금을 탈 때 손톱에 끼우는 가조(假爪).
- ↑ 주권(朱權):1378~1448. 중국 명(明)나라 태조 주원장(朱元璋)의 16째(일설에는 17째) 왕자 영헌왕(寧獻王). 음악에 통달하고 특히 잡극과 금(琴)에 능하여, 《신기비보(神奇秘譜)》 등의 금곡집을 남겼다. 《임원경제지 이운지》의 앞 권인 《임원경제지 유예지》 〈당금자보〉에 있는 금 연습곡은 주권의 이름에 가탁(假托)한 것이다.
- ↑ 출전 확인 안 됨; 《遵生八牋》 卷15 〈燕閑淸賞箋〉 中 “論琴” ‘臞仙琴壇十友’(《遵生八牋校注》, 602~60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