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ingOfDigitalHumanities21-1
DH Edu
Information
- 개설기관 : 경희대학교 문과대학
- 강좌명 : 디지털인문학의이해
- 학수번호-분반 : KL3222-00
- 이수구분 : 전공선택
- 개설학과(학점) : 국어국문학(3)
- 강의시간 : 목요일 13:00-15:45
- 강의실 : ZOOM
- 강사 : 김지선
Overview
Summary
현재까지도 디지털 인문학 연구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는 상황입니다. 디지털 베이스의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인문학 연구에 효과적으로 활용한 여러 방면의 사례를 통칭하는 표현일 뿐, 단일 학문으로서의 일반적 규약이나 보편적으로 검증 가능한 형식의 방법론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로 인해 '학문'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을 바라보기에는 여전히 그 한계가 뚜렷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이 끊임없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고, 그에 따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지층으로서 디지털 데이터 환경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미 우리 일상에 디지털, 컴퓨터, 데이터, 웹, 인공지능 등의 키워드가 깊숙이 침투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본 강의는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급격한 변화 가운데서,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여러 인문학 연구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봄과 동시에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맥락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이용해 데이터를 편찬하고 큐레이션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 연구의 실제가 무엇인지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합니다.
Objectives
이 강의의 목표는 '디지털 인문학'이라 불리는 새로운 인문학 연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그동안 이루어진 디지털 인문학 방면의 여러 연구를 살펴볼 것이며, 그 과정에서 해당 연구들에 적용되는 보편적 문제의식 또는 방법론이 무엇인지에 대해 꾸준히 토론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웹 환경에서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편찬 및 큐레이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미디어위키(MediaWiki) 전자문서 작성', '프로테제(Protege)를 이용한 온톨로지(Ontology) 설계', '네트워크 그래프(Network Graph) 편찬' 등 그 과정에서 이루어질 세부 내용들은 인문학 연구와 디지털 미디어가 만나는 접점으로서 적용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근대기 경성과 관련된 문학과 역사자료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데이터로 편찬해봄으로써, 전통적 인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되돌아보는 경험 또한 해보게 될 것입니다.
Teaching Method
- 이론 강의 : 2~6주차, 9주차.
- 실습 : 2주차, 4주차, 5주차, 12주차, 14주차.
- 발표 : 15주차, 16주차.
- 토론 : 7주차, 10주차, 11주차, 13주차,
Reference Materials
- 단행본
- 논문
- 류인태, 「데이터로 읽는 17세기 재지사족의 일상 : 『지암일기(1692~1699)』 데이터베이스 편찬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open
- 류인태, 「디지털 인문학과 한문학 연구 -고문헌 자료 대상 국내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漢文學論集』49, 근역한문학회, 2018.open
- 류인태,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문 지식 연구에 관한 小考 ― 修信使 자료 DB 편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열상고전연구』50, 열상고전연구회, 2016.open
- 김현, 안승준, 류인태,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횡단인문학』1, 숙명인문학연구소, 2018.open
- 한미경, 「내한 개신교 선교사 편지(1884-1942)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기반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박순, 「고전문학 자료의 디지털 아카이브 편찬 연구 : 누정기(樓亭記) 자료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open
- 김지선, 「19세기 여항전기집 수록 인물 관계망 구현 및 분석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open
- 김현종, 「 『大東地志』 「程里考」에 기반한 조선후기의 1리(里)」, 『대한지리학회지』53, 대한지리학회, 2018.open
- 김지선·장문석·류인태, 「공유와 협업의 글쓰기 플랫폼, 위키」, 『한국학연구』60,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21.open
Evaluation Standard
- 총점 : 100%
- 출석 : 10% (13시 정각에 출석 체크. 특별한 이유없이 결석하지 않을 경우 감점 없음)
- 시험 : 25% (중간고사, 총 25점)
- 시험 문제는 4·5주차 "국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Review"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 예정.
- 팀 발표 : 40% (발표는 팀 기준으로 이루어짐)
- 개인기여도 : 10% (같은 팀 조원들의 평가 점수 합산)
- 10(A), 8(B), 6(C), 4(D), 2(E), 0(F)
- 설계 : 10% (문제의식에 맞춰서 온톨로지를 잘 설계했는가)
- 편찬 : 10%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잘 편찬했는가)
- 분석 : 10% (편찬된 데이터를 토대로 문제의식과 관련된 유의미한 지점을 발견했는가)
- 개인기여도 : 10% (같은 팀 조원들의 평가 점수 합산)
- 개인 과제 : 25% (기말고사 대체 과제. 과제는 개인 기준으로 이루어짐)
- 각 팀에서 선정한 노드 데이터 중 3개를 선정하여 위키 기사 작성.
- 개인 과제 평가 기준
- 데이터의 가치: 기존 문헌/웹에서 얻기 힘든 정보가 내용에 반영되어 있는가
- 내용의 충실도: 기사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였는가
- 출처 표기: 출처를 분명하게 밝혔는가(타인의 글 인용 시 문장 단위로 출처 표기할 것 / 출처 표기 규칙을 지킬 것)
- 멀티미디어 자원 활용: 기사 작성 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원(하이퍼링크, 이미지, 동영상, 맵, 네트워크 그래프 등)을 활용했는가
- 과제 제출 후 성적 평가 기간(6/25 13시 이후~6월 28일 24시 사이)에 수정 불가! 역사보기 및 문서 하단 최종 편집 시간을 통해 확인할 예정임.
- 개인 과제 작성 방법
- 기본적으로 아래의 머리글을 포함할 것.(그 외 머리글은 자유)
=='''개요'''== =='''내용'''== =='''참고문헌'''== =='''주석'''== <references/> =='''기여'''==
- 기여 문단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
*김지선: 최초 작성 *KSY21KHU: 멀티맵 추가 *CWS21KHU: 지도 좌표 추가(경희대학교), 하이퍼링크(조선극장) 추가
- 자신이 작성한 위키 문서 하단에 [[분류:UODH21-1]] [[분류:위키ID]] 삽입할 것
[[분류:UODH21-1]] [[분류:위키ID]]
Assignment
- 중간고사는 시험을 실시합니다.
- 중간고사 이후 1회의 발표를 합니다.
- 1920·30년대 경성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온톨로지를 설계하고 데이터를 편찬한 내용으로 팀 발표를 합니다.
- 기말 과제는 팀 발표 시 추출한 데이터 중 5개의 데이터를 골라 위키 기사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Other Things
- 본 강의는 웹 기반 미디어위키(MediaWiki) 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 PC 지참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Students
Research Topics
Team
신여성팀
조선극장팀
독립팀
모던팀
경성팀
- 기말발표페이지: 문학 작품 속에 묘사된 경성【데이터 시트 페이지】
Personal
Plan
주차 | 날짜 | 강의 내용 | 강의 형식 | Students |
---|---|---|---|---|
01주차 | 03/04 | 오리엔테이션[1] | 강의 소개 | |
02주차 | 03/11 | 미디어 위키(MediaWiki) 소개 및 전자문서 작성 실습 | 이론 강의, 실습 | |
03주차 | 03/18 |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 개론 국내 디지털 인문학 연구 사례 소개 전자문서 작성 실습추가 |
이론 강의 | 조 편성 |
04주차 | 03/25 | 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Review 1시험 범위 | 이론 강의, 실습 | TEAM: 팀명, 조장 소개 |
05주차 | 04/01 | 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Review 2시험 범위 | 이론 강의, 실습 | TEAM: 조별 주제 소개 |
06주차 | 04/08 | 근대기 자료 아카이빙 사이트 소개 | 이론 강의 | |
07주차 | 04/15 | 데이터 편찬 실습 1 : 자료 수집 | 토론 | TEAM: 조별 수집 자료 소개 "어떤" 자료를 "어떻게" 수집했는지 15분(maximum 20분) 발표 + 논의 독립팀→모던팀→조선극장팀→신여성팀→경성팀 |
08주차 | 04/22 | 중간고사 | 시험 | |
09주차 | 04/29 | 온톨로지(Ontology) 개론 | 이론 강의 | |
10주차 | 05/06 | 온톨로지 설계,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 실습 |
이론 강의, 실습 | |
11주차 | 05/13 | 데이터 편찬 실습 2 : 자료 분석 및 온톨로지 설계 | 토론 | TEAM: 10주차 수업을 토대로 설계한 온톨로지 소개 조선극장팀→신여성팀→독립팀→모던팀 |
12주차 | 05/20 | 데이터 편찬 실습 3 : 데이터 샘플링 전자 지도 경로 작성 실습추가 |
토론 | TEAM: 11주차 토론을 토대로 <온톨로지 수정 + 데이터 편찬(클래스별 최소 10건) + 전체 그래프 작성> 경성팀→ 모던팀 → 신여성팀 → 독립팀 → 조선극장팀 |
13주차 | 05/27 | 데이터 편찬 실습 4 : 데이터 분석 | 토론 | TEAM: 12주차 토론을 토대로 데이터 분석 시도 편찬된 데이터에서 발견한 유의미한 이야기 소개 - 최소 두 가지 사례 이상 모던팀→신여성팀→조선극장팀→독립팀→경성팀 |
14주차 | 06/03 | 텍스트-맵-타임라인 연계 데이터 시각화 구현 연습(Timeline + TimeMapper) | 실습 | 15주차 발표 순서 정하기! 트위터와 구글 계정 필요, 각자 좌표 3개씩 찾아오기 |
15주차 | 06/10 | 데이터 편찬 결과물 발표 | 발표 | TEAM: 최종 발표 20분씩 독립팀→경성팀→모던팀→신여성팀→조선극장팀 |
06월 25일 13시까지 개인 과제 + 코멘트 + 조원 평가 점수 작성 완료 |
Useful Information
How to use Mediawiki
○위키 콘텐츠의 체계 구상
○위키 문서 제작 방법
○위키 문법
○출처 표기 규칙
○엑셀 to Wiki 변환 사이트
○김지선·장문석·류인태, 「공유와 협업의 글쓰기 플랫폼, 위키」, 『한국학연구』60,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21.open
How to design Ontology
○온톨로지의 이해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온톨로지 참고
- 장문석·김윤진·이은지·송가배·고자연·김지선, 「디지털 인문학과 지식의 공동생산 — 위키 플랫폼과 <한국 근대 지식인 아카이브> 편찬」, 『인문논총』78,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21.open
- 북한 인문학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온톨로지
- 디지털인문학연구소 온톨로지 정리(김지선)
- 정주영, <한국 소극장 시맨틱 아카이브-삼일로창고극장 1975-1979> 사이트
How to create a Data Network
Footnote
- ↑ 03.02부터 03.08까지 수강정정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