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함안 의학서당

HeritageWiki
이고은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5월 4일 (월) 03:0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함안 의학서당
Uihakseodang Village Study Hall, Haman
함안 의학서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함안 의학서당
영문명칭 Uihakseodang Village Study Hall, Haman
한자 咸安 義學書堂
주소 경상남도 함안군 영동2길 61-34 (칠북면)
지정번호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659호
지정일 2019년 10월 10일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근대교육문화/학교시설
시대 일제강점기
수량/면적 98.4㎡
웹사이트 함안 의학서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의학계를 기반으로 영동마을의 광주 안씨 종중과 희재(希齋) 안종창(安鍾彰) 훈장이 1917년에 의학서당을 건립하였다.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태양서원(泰陽書院)이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없어진 후 영동마을의 중요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해왔다.

태양서원에 모셨던 도곡(道谷) 안정(安侹, 광주 안씨, 동몽교관)을 제사 지내며 후학을 양성하였다. 소와(蘇窩) 안병원(安秉遠)이 돈과 곡식을 내어 의학계(義學契)를 결성하였고, 아우인 구음(龜陰) 안기원(安冀遠)이 공부하는 유생들의 규칙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교육하였다.

그 후 이곳에서 공부한 4형제가 과거급제를 하자 각지에서 유생들이 몰려들었다.

서당의 명칭은 면우(俛宇) 곽종석(郭鍾錫)이 지은 의학서당 기문을 통해 중국 송나라 학자 주희(朱熹)가 지은 의학기(義學記)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건물은 일부 수리된 것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건립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조선시대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근대 한옥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어 그 중요성이 있다.

영문

Uihakseodang Village Study Hall, Haman


영문 해설 내용

의학서당은 영동마을의 광주 안씨 종중과 유학자 안종창(1865-1918)이 1917년에 건립하였다. 서당의 명칭은 중국 송나라 학자 주희가 지은 의학기(義學記)에서 비롯되었다.

조선 후기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이 지역의 태양서원이 없어진 후 의학서당이 영동마을에서 중요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해왔다. 태양서원에 모셨던 안정을 이곳에 모셔 제사를 지냈다. 안병원이 사비로 의학계를 결성했고, 그의 동생 안기원이 규칙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교육했다. 그 후 이곳에서 공부한 4형제가 과거급제를 하자 각지에서 유생들이 몰려들었다.

이 건물은 일부 수리되었으나 전체적으로 건립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조선 시대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 한옥으로,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