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해설문

수원 화성 - 서2치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6월 10일 (수) 09:37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2치 西二雉
Western Bastion II
"서이치", 수원화성 테마관, 수원문화재단.
Goto.png 수원 화성 안내판 목록으로 가기
수원 화성행궁 안내판 목록으로 가기



해설문

국문

  • 1796년(정조 20) 창건
  • 1975년 수리

서포루와 서암문 사이에 성벽을 돌출시켜 쌓은 치성이다. 성벽 가까이 접근하는 적을 감시하고 공격하는 용도로 쓰였다. 성벽에 8곳, 용도에 2곳의 치성이 설치되어 있는데 지형에 따라 형태가 조금씩 다르다. 서2치는 팔달산 정상으로 향하는 급한 경사지에 자리 잡고 있어 치성의 규모가 작다. 붉은 빛을 띤 다양한 크기의 성돌, 성벽과 여장의 경계를 이루는 미석(楣石)의 원형이 잘 남아 있다.

영문

A bastion, called chi in Korean, was a structure projecting outward from a fortress wall, which was designed to attack approaching enemies from the side. The name chi comes from the Chinese character for pheasant, because pheasants are good at hiding and peeping. Hwaseong Fortress has a total of 10 bastions.

The Western Bastion II is located on the slope between the Western Artillery Bastion and the Western Command Post. It is small compared to the other bastions of this fortress, but has maintained its original appearance.

영문 해설 내용

치는 성벽의 일부를 밖으로 돌출시켜 접근하는 적을 옆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한 시설이다. 치는 원래 꿩을 뜻하는데, 꿩이 몸을 잘 숨기고 엿보기를 잘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을 붙였다. 화성에는 총 10개의 치가 있다.

서2치는 서포루(西砲樓)와 서장대 사이 경사지에 위치한다. 화성의 다른 치들에 비해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다.

갤러리

VR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