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김제 신풍동 근대 한옥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3월 25일 (수) 03:31 판 (수정)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제 신풍동 근대 한옥
Modern Korean-style House in Sinpung-dong, Gimje
김제 신풍동 근대 한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김제 신풍동 근대 한옥
영문명칭 Modern Korean-style House in Sinpung-dong, Gimje
한자 金堤 新豊洞 近代 韓屋
주소 전북 김제시 중앙15길 35-6 (신풍동)
지정번호 국가등록문화재 제219호
지정일 2005년 12월 9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주거숙박시설
시대 일제강점기
수량/면적 1동(안채, 1층), 연면적 164㎡
웹사이트 김제 신풍동 근대 한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이 건물은 김제지역에서 정미소를 운영했던 한 재력가의 주택이다.

삼각형의 대지 모양 때문에 대문을 모서리 부분에 두어, 전통적인 한옥에서는 보기 드문 진입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안채의 평면을 ‘ㄱ’자형으로 구성하였고, 툇마루 끝단에 유리문을 설치하여 마루의 내부화를 이루는 등 근대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이 가옥은 김제 지역에서 정미소를 운영했던 재력가가 1939년에 지은 살림집이다. 집 건너편에 있었던 도정 공장의 안채로 지어졌다고 한다.

집을 지어올린 대지가 삼각형인 탓에 집의 모서리 방향에 대문을 냈다. 이 덕에 전통 한옥에서는 보기 드문 진입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안채는 부엌과 온돌방, 대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엌 뒤쪽에 마루를 두어 방과 연결되도록 하였다. 안방을 통해 출입할 수 있는 부엌 위쪽의 다락에도 마루를 깔고 유리창을 설치하였다.

벽체는 회를 발라 마감했으며, 건넌방의 후벽만 적벽돌로 쌓았다. 앞마당과 뒷마당은 모두 정원으로 꾸몄고 뒷마당에 붉은 벽돌로 쌓은 굴뚝이 있다.

툇마루 끝단에 유리문을 설치해 마루도 실내의 일부로 포함시키는 등 근대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1차 수정

이 가옥은 김제 지역에서 정미소를 운영했던 재력가가 1939년에 지은 살림집이다. 집 건너편에 있었던 도정 공장의 안채로 지어졌다고 한다.

집을 지어올린 대지가 삼각형인 탓에 대문을 모서리 부분에 두었다. 문간채와 'ㄱ'자형의 안채로 구성되어 있고, 안채에는 부엌과 온돌방, 대청이 있다. 부엌 위에는 다락을 두었는데, 마루를 깔고 유리창을 설치하였으며 안방을 통해 출입할 수 있다. 툇마루 끝단에 유리문을 설치해 마루도 실내의 일부로 포함시키는 등 근대 한옥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앞마당과 뒷마당은 모두 정원으로 꾸몄고 뒷마당에 붉은 벽돌로 쌓은 굴뚝이 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