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문화재명칭 영문 표기

2019 문화재명칭 영문 표기

HeritageWiki
Tutor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0월 11일 (금) 14:29 판 (명명요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러두기

1. 이 목록은 문화재의 명칭에 쓰인 용어(이하 ‘문화재 명명 요소’라고 합니다.)와 그 용어들을 문화재 명칭 영문 표기에 사용하는 방법 및 예시를 유형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2. 이 목록의 문화재 명명 요소는 단일 어휘뿐 아니라, 문화재 명칭 속에서 하나의 용어처럼 쓰이는 복합어(여러 어휘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용어)를 포함합니다. 또한 국문 명칭 상에서는 고유한 이름이지만, 영문 명칭상에서 의미역을 덧붙여 표기하는 용어들도 이 목록에 포함하였습니다.


3. 문화재 명명 요소는 ‘유형 문화 유산’(국보·보물·사적·중요 민속 문화재·등록 문화재)의 15개 영역, ‘무형 문화 유산’(중요 무형 문화재), ‘자연 유산’(명승·천연기념물) 등 17개 영역별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각 영역별 목록에서는 아래와 같은 3 종의 정보와 자료를 제공합니다.

1) 영문 명칭 표기 방법 ..... 해당 영역 명명 요소 용어들을 문화재 명칭 영문 표기에 사용하는 방법 설명
2) 명명 요소 ..... 해당 영역 문화재 명칭의 명명 요소 어휘와 영문 대역어
3) 사용 용례 ..... 해당 영역 문화재 명칭에 쓰인 복합어, 로마자 표기에 의미역 표기를 덧붙이는 사용 용례 등


4. 각 영역의 목록의 일부는 문화재의 하위 유형별로 범주화하였습니다. 목록상에서 문화재의 유형 구분은 【 】 기호로 표시합니다. 유형별 명명 요소와 사용 용례는 우리말의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5. 다수의 명명 요소의 조합으로 이름이 만들어지는 문화재의 경우(불상, 도자기 등), 명명 요소를 유형별로 묶어서 제시하였습니다. 명명 요소의 범주 이름은 { } 기호로 표시합니다.


6. 하나의 우리말 용어에 대해 2 가지 이상의 번역어가 있어서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거나, 용어의 사용을 특정한 의미로 한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용어에 내포된 의미를 〔〕 기호를 사용하여 병기하였습니다.

예) 성당〔성공회〕 聖堂 Anglican Church
성당〔천주교〕 聖堂 Catholic Church
성당〔주교좌 성당〕 聖堂 Cathedral

명명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