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해남 전라우수영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0월 10일 (토) 04:06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해남전라우수영.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333605350000 해남 전라우수영...)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남 전라우수영
Navy Headquarters of West Jeolla-do Province, Haenam
파일:해남전라우수영.jpg
해남 전라우수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해남 전라우수영
영문명칭 Navy Headquarters of West Jeolla-do Province, Haenam
한자 海南 全羅右水營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남문길 25-2 (문내면)
지정번호 사적 제535호
지정일 2016년 9월 30일
분류 유적건조물/정치국방/성/성곽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362필지 166,622㎡
웹사이트 해남 전라우수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우수영은 조선 시대에 전라도와 경상도의 우도(右道)에 두었던 수군 절도사의 군영이다. 전라 우수영은 서울에서 볼 때에 전라도의 오른쪽인 해남에 두었다. 그래서 해남 우수영이라고도 한다. 해남 우수영은 남해와 서해가 만나는 모서리에 위치하고 연안 해로에서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군사적 요충지여서 조선 시대 수군 사령부를 설치하였다.

전라 우수영은 전라북도 옥구에 있었으나, 무안 대굴포, 목포의 당포를 거쳐 세종 22년(1440)에 해남 우수영으로 옮겨 왔다. 성종 10년(1479) 여수 내례포에 전라 좌수영이 생기자 전라 우수영으로 개편하여 운영하다가 고종 32년(1895)에 없앴다.

연영(蓮營)이라고도 불렀던 해남 우수영에는 455년 동안 340여 명의 처치사와 우수사가 파견되었다. 초대 처치사는 무안 출신 윤득홍(尹得弘)이고 마지막 우수사는 권봉규(權鳳圭)이다. 이들의 임무는 해안 방어 외에도 조세의 운송, 봉화의 관리, 섬의 치안 등 다양했다.

전라 수영의 관할 해역은 전라북도 군산에서 전라남도 광양까지였다. 그러나 좌수영이 생기면서, 우수영의 관할 해역은 전라 우도인 군산에서 장흥까지로 축소하였다. 따라서 우수사는 연안 고을인 7개 고을(나주․영암․진도․무안․함평․진도․해남)과 수군진 20여 곳(군산진~회령진)만 통솔하게 되었다. 그러나 전라 우수영은 관할 구역은 물론 병선, 수군 등의 규모가 좌수영의 약 3배에 이르렀다.

조선 시대 전라 우수영 관련 유적으로는 우수영성과 원문성·객사(교회와 옛 우수영 초교)·동헌(옛 면사무소)·태평정·명량대첩비·망해정·군기고와 영창고·방죽샘·선소·남장대·북장대 등이 있다. 우수영성은 전국에 있는 수영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며 외성(外城)*으로 원문성을 축조하였는데 이는 드문 경우여서 가치 있는 문화재이다. 또 태평정은 명량대첩 이전에 이순신 장군이 우후 이정충과 밤늦도록 왜구 대책을 논의한 의미 깊은 망루 겸 정자이다.

해남 우수영은 조선 시대 수군 사령부가 있던 곳이고, 세계적인 해전으로 평가 받는 명량대첩의 배후 기지 역할을 했던 곳이며, 전국 수영 중 유일하게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서 역사적․학술적․문화적으로 가치가 높다.


  • 외성(外城): 성 밖에서 겹으로 둘러쌓은 성

영문

Navy Headquarters of West Jeolla-do Province, Haenam


영문 해설 내용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