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합천 청금정, 충현사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1월 10일 (일) 10:3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합천 청금정·충현사
작성자 천지연미소바위, 합천 청금사와 충현사(경상남도 문화재자료 128호), 여행&사진, 다음 블로그.
대표명칭 합천 청금정·충현사
한자 陜川 淸襟亭·忠賢祠
주소 경상남도 합천군 내곡1길 12-14 (합천읍)
지정번호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28호
지정일 1985년 1월 23일
분류 유적건조물/인물사건/인물기념/사우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2동
웹사이트 합천 청금정·충현사,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청금사는 1373년(공민왕 22) 합천이씨 입향조 이원경(李元慶)을 추모하기 위해 후손들이 1692년(숙종 18)에 지은 사당이다. 이원경은 고려지현관 직제학 금자광록대부를 지낸 인물로, 후에 벼슬을 사직하고 합천군 두상면 상상곡에서 살았다. 청금사는 정면 4칸의 맞배지붕이었던 것을 양측에 1칸씩 증축한 팔작지붕이었다가 그 뒤 다시 양측 면에 툇간을 덧댄 특이한 구조이다.

충현사는 3현(이치, 이홍조, 이일로)을 추모하기 위해 1895년(고종 32년)에 지은 사당이다. 원래는 농산서원 안에 있었으나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서원은 사라지고, 충현사만 남아 있다. 충현사는 사당과 협문인 존덕문으로 구성되며,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이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청금정은 합천이씨 입향조인 이원경을 추모하기 위해 후손들이 1692년에 지은 사당이다.

이원경은 고려 때 벼슬을 하다가 사직 후 합천군으로 와 정착하였다.

처음에는 동쪽에 대청이 있고 서쪽에 온돌방이 있는 구조로 지어졌는데, 후대에 건물 좌우를 확장했다고 한다. 지금은 서쪽 끝에는 온돌방을 덧붙인 후 방 앞에 단을 높인 툇마루를 달았고, 동쪽 끝에는 단을 높인 마루를 단 구조로 되어 있다.

충현사는 1895년에 지어졌다. 본래 농산서원의 사당이었는데, 서원은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인해 사라지고 이 건물만 남게 되었다.

이곳에는 합천이씨 집안 사람 중 고려 왕조에 대한 절의를 지키고자 벼슬을 사양하고 은둔했던 이치, 학행으로 천거되어 사간원 정원을 지냈던 이흥조, 1636년 병자호란 때 강화도에서 항전하다가 성이 함락되자 형과 형수, 부인과 함께 순국한 이일로(1578-1637)가 배향되어 있다.

나란히 자리하고 있는 두 건물은 각각 담장을 둘러 별도의 영역을 이루고 있으며, 향좌측이 충현사이다. 충현사 협문 앞에는 2기의 비석이 있는데, 왼쪽은 이원경의 유허비이고, 오른쪽은 이일로의 행적을 기록한 것이다.

  • 충현사 앞 비석 2기 외에도 왼편 구석진 자리에 주로 무덤 앞에 두는 석물들(상석, 향로석, 석인상 1쌍)이 3단으로 세워져 있는데, 언급된 자료가 하나도 없음. (충현사 관련 석물인지 확인 필요할 듯.)
  • 이치는 두문동 72현 중 한 명이다. (두문동 72현 기존 문화재 설명들 참조.)

참고 자료

  • 내곡리 청금정, doopedia https://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60916001027802&detPageSn=1&newSearchType=all&comeFrom=totalSearch#hedaer -> 청금정 사진
  • 합천 청금사와 충현사, 여행 &사진,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dbsqkqh/2141 -> 이미지 출처 / 실제 답사 사진. 충현사 앞에 세워진 비석 2기와 서쪽 구석에 있는 석물들 사진 있음.
  • 이흥조,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 http://people.aks.ac.kr/front/dirSer/ppl/pplView.aks?pplId=PPL_6JOa_A9999_1_0018912
  • 이일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s://encykorea.aks.ac.kr/Contents/SearchNavi?keyword=%EC%9D%B4%EC%9D%BC%EB%A1%9C&ridx=0&tot=49
  • 지자체 제공 조사자 의견 중 -> 청금사는 고려 진현관 직제학 금자광록대부를 지내다가 벼슬을 사직하고 1373년(공민왕 22) 합천 상상곡에 세거한 합천이씨 입향조 이원경을 추모하기 위해 후손들이 1692년(숙종 18) 건립하였으며 정면 6칸, 측면 1.5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자. 평면은 좌측부터 마루와 온돌방으로 이루어진 1칸, 툇마루가 딸린 온돌방 1칸, 마루 3칸으로 이루어져 있다. / 그러나 팔작지붕을 보면 추녀의 뿌리가 중도리나 종도리에 결구되는 일반적인 팔작지붕이 아니라 추녀의 뿌리가 따로 설치한 보 위에 동자주를 놓고 결구하였다. 팔작지붕을 독특하게 조성하였는데 맞배지붕에서 증축한 것인지 처음부터 이렇게 건립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 충현사는 1895년 고려 충신 두문동 72현 중 한명인 어은동 이치, 사간 정언 정금당 이홍조, 병자절신 사헌부 지평 송포공 이일로 삼현을 추모하기 위해 농산서원 경내에 건립되었으나 서원철폐령으로 충현사만 남게 되었으며 평면은 통칸 강회다짐 바닥으로 네 분(???)의 위패를 봉안하였다. / 청금사와 충현사는 남사면부에 남향하여 자리잡고 있으며 충현사의 오른편에 청금정을 두었다. 두 공간은 별도의 영역을 이루고 있으며 좌향도 각기 다르게 건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