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1월 11일 (월) 18:05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합천대동사지석조여래좌상.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113800420000 합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한자 陜川 大同寺址 石造如來坐像
주소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 백암리 102 일원
지정번호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2호
지정일 1972년 2월 12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수량/면적 1좌
웹사이트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합천군 대양면의 대동사 절터에 있는 불상으로 8각의 연꽃 대좌 위에 앉아 있다. 얼굴 부분의 마멸은 심하지만 전체적인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팔각형 평면의 대좌 위에 결가부좌(結跏趺坐) 한 좌상으로, 육계(肉髻)는 높이 솟아 있으며 통견(通肩)의 법의(法衣)를 걸치고 있다. 벌어진 법의 사이로 승각기와 띠 매듭이 표현되어 있고, 상체에서 흘러내린 옷 주름은 무릎을 감싸고 있다. 수인은 오른손은 오른쪽 무릎에 놓아 아래를 향하고, 왼손은 왼쪽 무릎에 놓아서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취하고 있다.

대좌는 상·중·하대를 갖추고 있는데 상대석에는 앙련(仰蓮)을 조각하였고, 중대석은 8면에 각각 신장상(神將像)을 새겼으며, 하대석에는 복련(覆蓮)을 표현하였다.

이 불상은 사지(寺址) 내에 석등과 함께 보존되어 있는데 석등의 양식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대양면의 옛 절터에 있는 이 불상은 통일신라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마모가 심해 이목구비는 거의 확인되지 않으나, 머리에는 부처의 지혜를 상징하는 육계가 남아있다. 두 손이 파손되기는 했지만 왼손이 배 근처로 향하고 있고 오른손은 무릎 위에 올려져 있어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순간을 상징하는 손모양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 무릎을 감싸는 형태의 옷 주름이 확인되며, 목 부분은 시멘트로 보수되어 있다.

불상은 연꽃무늬가 새겨진 팔각형의 받침 위에 앉아 있는데, 받침대 기둥의 각 면에는 모두 다른 모습의 신장상이 새겨져 있다.

백암리 사지는 삼국유사에 언급된 백엄사 또는 대동사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곳이다. 2006년부터 2008년 사이에 2차례의 발굴조사가 실시되었으며, 통일신라 후기~조선 전기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유물과 유구들이 발견되었다.

불상 옆에는 합천 백암리 석등(보물 제381호)가 나란히 서있다.

참고 자료

-> 백엄사지 관련 정보(발굴조사 내용 등) / 석불 설명

  •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1_1&ccbaCpno=2113800420000 -> 머리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높이 솟아 있고, 옷은 양 어깨를 감싸고 있다. 가슴은 넓게 트여 있고, 상체에서부터 흘러내린 옷주름은 무릎을 감싸고 있다. 손모양은 오른손을 무릎 위에 올리고 손끝이 아래를 향하고 있는 모습으로 땅속의 악귀를 물리친다는 의미를 지닌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이다. 대좌는 상·중·하대를 갖추고 있는데, 상대에는 연꽃이 핀 모양을 하대에는 연꽃이 엎어진 모양을 조각하였다. 중대의 8면에는 각각 갑옷을 입고 투구를 쓰고 있는 신장상(神將像)을 새겨 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