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4월 13일 (화) 17:3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한자 咸陽 大垈里 磨崖如來立像
주소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대대리 산30-1번지
지정번호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333호
지정일 1997년 1월 30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이 불상은 이곳 삼산마을 뒷산 8부 능선에 위치한 자연 암벽에 얕은 선으로 새겨져 있다. 불상은 오랜 세월 동안 비바람에 의해 심하게 마멸되어 원형을 알아보기 어렵다. 높이는 대략 6m 정도이고, 폭은 2,5m 정도에 달하는 대형 마애불(摩崖佛)이다.

하늘을 향해 핀 연꽃이 새겨진 받침대 위에 서 있는 불상은 양어깨를 덮고 흘러내린 옷자락의 흔적이 희미하게 남아있다. 목에는 세 갈래의 주름의 흔적이 남아 있으나, 얼굴은 마모되어 본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불상의 어깨가 딱 벌어져 남성미를 느끼게 한다. 전체적으로 불상이 간략히 표현되어 있다. 고려시대에 조성된 마애불로 추정된다.

불상이 새겨진 암벽의 주변에는 기와 조각이 곳곳에 흩어져 있는 등, 절이 있었던 흔적이 여기 저기 남아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 절의 내력에 대해서 전혀 알 길이 없다.

수정 국문

초고

삼산마을 뒷산 자연 암벽에 새겨진 이 불상은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높이는 약 6m, 폭은 약 2.5m이다.

불상은 연꽃이 새겨진 받침대에 서서 오른손을 가슴에 올리고 있는데, 왼손은 아래로 내린 듯하나 잘 확인되지 않아 정확한 손 모양은 알 수 없다. 이마에는 부처의 양 눈썹 사이에 난 희고 빛나는 털을 나타낸 둥근 흔적이 희미하게 남아 있으며, 목에는 번뇌, 업, 고통을 상징하는 삼도가 새겨져 있다. 양어깨를 덮는 옷자락의 흔적도 확인되나 전체적으로 마멸이 심한 편이다.

불상이 새겨진 암벽 주위에서 청자 및 기와 조각들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인근에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절의 내력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1차 수정

삼산마을 뒷산 자연 암벽에 새겨진 이 불상은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마애란 암벽에 새겼다는 뜻이고, 여래는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덕성을 표현하는 열 가지 이름 중 하나이다.

높이 약 6m, 폭 약 2.5m에 달하는 대형 마애불이다. 불상은 연꽃이 새겨진 받침대에 서서 오른손을 가슴에 올리고 있는데, 왼손은 아래로 내린 듯하나 잘 확인되지 않아 정확한 손 모양은 알 수 없다. 이마에 희미하게 남아 있는 둥근 흔적은 부처의 양 눈썹 사이에 난 희고 빛나는 털인 백호(白毫)이며, 부처의 자비가 온 세계에 비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목에는 번뇌, 업, 고통을 상징하는 삼도(三道)가 깊게 새겨져 있다. 양어깨를 덮는 옷자락의 흔적도 확인되나 전체적으로 마멸이 심한 편이다.

불상이 새겨진 암벽 주위에서 청자 및 기와 조각들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인근에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절의 내력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마애란 암벽에 새겼다는 뜻이고, 여래는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덕성을 표현하는 열 가지 이름 중 하나이다. --> 마애란 암벽에 새겼다는 뜻이고, 여래는 ‘수행을 완성한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고대 인도의 다른 종교에서도 사용했지만 후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비롯한 여러 부처님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2. 분야별 자문위원 2
    • 유물설명에 체계적인 순서가 요구됨
    • 고려시대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불상은 자연 암벽에 새겨진 마애불(磨崖佛)이다. 이 불상은 대략 높이 6m, 너비 2.5m에 달하는 대형 여래입상으로 연꽃이 새겨진 받침대에 서서 오른손을 가슴에 올리고 왼손은 아래로 내린 듯하나 마모가 심해 정확한 손 모양은 알 수 없다. 불안(佛顔)의 미간(眉間) 사이 희미하게 남아 있는 둥근 흔적은 광명을 무량세계에 비친다는 의미를 담은 털인 백호(白毫)를 나타낸 것이며, 목에 그려진 삼도(三道)는 번뇌, 업, 고통을 상징한다. 간략한 음각선으로 표현된 양어깨를 덮는 통견형태의 불의(佛衣)흔적도 확인되나 전체적으로 마멸이 심해 구분이 어렵다.
      불상이 새겨진 암벽 주위에서 청자와 기와의 파편들이 발견되는 것으로 미루어 인근에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내력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3. 읽기 쉬운 문안 자문위원
    • 기존 문안이 더 명확하게 와닿습니다. 마모가 심해 형체가 잘 보이지 않는 마애불인데 수정 문안은 전문적인 느낌이 강해서 오히려 문화재의 느낌을 반감시킵니다.
    • 문안을 좀더 다듬는다면 고려시대 불상이라고 추정하는 이유(선이나 손모양 등) 등을 좀더 명확히 살려주면 될 듯 합니다.

2차 수정

삼산마을 뒷산 자연 암벽에 새겨진 이 불상은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마애란 암벽에 새겼다는 뜻이고, 여래는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덕성을 표현하는 열 가지 이름 중 하나이다.

높이 약 6m, 폭 약 2.5m에 달하는 대형 마애불이다. 불상은 연꽃이 새겨진 받침대에 서서 오른손을 가슴에 올리고 있는데, 왼손은 아래로 내린 듯하나 마모가 심해 정확한 손 모양은 알 수 없다. 이마에 희미하게 남아 있는 둥근 흔적은 부처의 양 눈썹 사이에 난 희고 빛나는 털인 백호(白毫)이며, 부처의 자비가 온 세계에 비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목에는 번뇌, 업, 고통을 상징하는 삼도(三道)가 깊게 새겨져 있다. 양어깨를 덮는 옷자락의 흔적도 확인되나 전체적으로 마멸이 심한 편이다.

불상이 새겨진 암벽 주위에서 청자 및 기와 조각들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인근에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내력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문맥요소

Nodes

ID Class Label Description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Object 함양 대대리 마애여래입상
마애불상 Concept 마애불상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함양_대대리_마애여래입상 마애불상 type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