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6월 21일 (금) 02:3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한자 平澤 深福寺 石造毘盧蔗那佛坐像
주소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심복사길 22(덕목리)
지정번호 보물 제565호
지정일 1972.03.02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시대 통일신라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평택 심복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은 통일신라 후기의 불상으로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그 위에 있는 상투 모양의 머리(육계)는 낮게 표현되어 있다. 둥글고 원만한 얼굴에 귀가 크고 짧은 목에는 삼도(三道)의 표현이 뚜렷하다. 옷은 양 어깨를 감싸고 있으며, 옷깃과 소매 깃에는 꽃무늬가 새겨져 있다. 불신의 높이 121cm, 연대 높이 107cm, 상대 직경 113cm, 하대 직경 115cm이다.

고려말 경기도 파주 문산포에 살던 천씨, 박씨, 문씨 등 세 노인이 덕목리 앞바다에서 고기잡이를 하다가 바닷속에서 그물에 돌덩이가 걸려 건져내었다. 자세히 보니 불상이었고 이를 꿈속에서 부처가 일러준 대로 파손된 배를 재료로 하여 절을 지어 불상을 모셨다. 절을 짓는데 큰 공을 세운 검은 소는 심복사가 창건되자 죽었다. 사람들은 이를 보살이 절을 세우기 위해 나타났다가 사라진 것이라고 하여 무덤을 만들고 비를 세웠다고 하는 이러한 설화가 전해지는 불상이 현재 대적광전에 모시고 있는 석조비로자나불상이다.


  • 육계(肉髻) : 원래 인도 사람들이 머리카락을 올려 묶던 상투에서 유래했으며, 부처의 크고 높은 지혜를 상징함.
  • 삼도(三道) : 불상의 목에 가로로 표현된 세 줄기 주름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