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해설문

수원 화성 - 서포루(砲樓)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포루 西砲樓
Western Artillery Pavilion
"서포루", 수원화성 테마관, 수원문화재단.
Goto.png 수원 화성 안내판 목록으로 가기
수원 화성행궁 안내판 목록으로 가기


해설문

국문

  • 1796년(정조 20) 창건
  • 1975년 복원

팔달산 중턱 서1치와 서2치 사이에 설치한 화포를 갖춘 시설이다. 화성에는 5곳의 포루가 있는데 주변 지형조건에 따라 크기를 달리했다. 서포루는 경사지에 지었기 때문에 평지에 설치한 북서포루와 북동포루보다 규모를 작게 만들고, 화포와 총을 쏘는 구멍의 숫자도 줄였다.

포루는 3층 구조로 아래 두 층에는 화포나 총을 쏠 수 있는 구멍이 있고, 상층에는 누각이 있다. 상부의 누각은 복원했으나 벽돌로 만든 하부는 창건당시 모습이 남아있다.

영문

An artillery pavilion, called poru in Korean, is an outwardly projecting structure topped with a pavilion, inside which artillery is installed for use in attacking the enemy. There are five artillery pavilions in Hwaseong Fortress.

The Western Artillery Pavilion is situated on the slope between Hwaseomun Gate and the Western Command Post.

영문 해설 내용

포루(砲樓)는 성벽의 일부를 외부로 돌출시킨 치성 위에 누각을 두고 그 안에 포를 설치하였다가 외적을 공격하도록 설치한 시설이다. 화성에는 모두 5개소의 포루를 설치하였다.

서포루는 화서문에서 서장대로 이어지는 경사지에 설치되어 있다.

갤러리

VR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