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충주 양능길, 양여공 묘소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0월 26일 (월) 18:16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충주 양능길·양여공 묘소
충주 양능길·양여공 묘소,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충주 양능길·양여공 묘소
한자 忠州 梁能吉·梁汝恭 墓所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 신만리 산58
지정번호 충청북도 기념물 제153호
지정일 2012년 1월 6일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곽
웹사이트 충주 양능길·양여공 묘소,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양능길(梁能吉)은 제주 양을나(良乙那)의 후손으로 충주양씨(忠州梁氏)의 시조가 된 인물이다. 왕건을 도와 후삼국을 통일하고 고려를 세우는데 공이 있어 ‘統合三韓大將軍(통합삼한대장군)’이 되었으며 충주의 별칭인 예성군(蘂城君)에 봉해졌다고 한다. 생몰년(生沒年)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부인 전주이씨와 합장하였다.

묘역은 4단의 계단식으로 조성하였으며 아래쪽에는 문인석을, 맨 위에는 무덤을 배치하였다. 봉분에는 8각형의 호석*을 둘렀으며 모서리에 대나무 마디 형태를 조각하였다. 봉분은 흙을 쌓아 올려 반구형(半球形)으로 만들었다. 문인석(文人石)과 석비(石碑), 장명등(長明燈), 상석(床石) 등을 갖추고 있다.  

양여공(梁汝恭, 1378∼1433)은 양능길의 15세손으로 1405년(태종 5) 과거에 급제하여 1418년(태종 18) 병조정랑(兵曹正郎)이 되었다. 1420년부터 충주에 살았고 1433(세종 15)년에 엄정면 내창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여흥민씨(驪興閔氏)와 합장하였다. 효자로 이름이 높아 충주시 살미면 문강리에 효자각*이 전한다.

무덤은 양능길 묘에서 100여미터 아래쪽에 위치한다. 봉분은 반구형이며 정면에 석비가 있으나 풍화가 심하다. 상석과 문인석을 갖추고 있다.


*호석(護石) : 능묘의 봉토 주위에 둘러쌓은 돌 *효자각 : 원위치는 충주시 엄정면 신만리였으나 1808년(순조 8) 예성양씨 후손들이 살미면 문강리에 거주하게 되면서 이전하였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이곳은 충주양씨 시조인 양능길과 후손 양여공(1378-1431)의 묘역이다.

양능길은 태조 왕건을 도와 고려 건국에 공을 세워 예성(충주의 옛 지명) 땅을 하사받았다. 양여공은 양능길의 후손으로 효자로 이름이 났으며, 충주 문강리에 그를 기리는 효자각이 남아있다.

양능길의 무덤은 부인 전주이씨와의 합장묘이며, 묘역은 3단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위에 봉분과 상석, 향로석, 1977년 후손들이 세운 비석이 있고, 중간과 아래에는 각각 문인석 1쌍이 서 있다. 봉분에 두른 보호석이 대나무 마디를 조각한 팔각형 형태로 특이하다.

양여공의 무덤은 양능길의 무덤에서 아래로 100m 가량 떨어진 곳에 있으며, 부인 여흥 민씨와의 합장묘이다. 봉분 앞에 상석, 묘표, 문인석 1쌍의 석물이 있지만 풍화가 심하며, 봉분 우측에 1877년 후손들이 세운 묘비가 있다.

참고 자료

-> 각 인물 기본정보 및 묘역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