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창녕 이장곤 묘 석상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0월 26일 (토) 07:0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창녕 이장곤 묘 석상
Stone Statues at the Tomb of Yi Jang-gon, Changnyeong
창녕 이장곤 묘 석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창녕 이장곤 묘 석상
영문명칭 Stone Statues at the Tomb of Yi Jang-gon, Changnyeong
한자 昌寧 李長坤 墓 石像
주소 경상남도 창녕군 대합면 대동리 산6
지정번호 시도유형문화재 제296호
지정일 1994년 7월 4일
분류 유물/일반조각/능묘조각/석인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2기
웹사이트 창녕 이장곤 묘 석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창녕 이장곤 묘 석상은 조선 중기의 문인 이장곤의 묘 앞에 세워져 있는 석상이다. 이장곤은 문무를 겸비해 중종의 신임을 받아 우찬성 겸 병조판서를 지냈으나 기묘사화(己卯士禍)에 가담하여 관직을 잃었다. 이후 경기도 여강과 경상남도 창녕에 숨어 살았다.

묘역에는 산 능선부 아래에서부터 묘도비 1기(도 문화재자료 제389호), 정경부인 중화 양씨 묘 1기, 이장곤 부부 묘 2기, 이장곤 둘째 형 묘 1기가 나란히 있고 그 안에 망주석(望柱石)* 4기, 묘비(墓碑) 2기, 석상 2기가 있다.

석상은 이장곤 부부의 묘 뒤쪽에 세워져 있는데, 철퇴와 같은 무기를 들고 있는 무인석(武人石)으로 2기 모두 얼굴이 큰 것이 제주도 돌하루방과 비슷하다. 이는 진주 검암리 하윤묘비 및 석인상(도 유형문화재 제527호)의 석상과 동일한 형태로 보인다.

이장곤 묘에서 남서쪽으로 약 500m 떨어진 곳에 이장곤의 위패를 모신 금호재(도 유형문화재 제262호)가 있다.


  • 무덤을 꾸미기 위하여 무덤 앞의 양옆에 하나씩 세우는 돌로 만든 기둥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조선 전기의 문신 이장곤(1474-?) 부부의 묘 뒤쪽에 세워진 석상 한 쌍이다. 철퇴와 같은 무기를 들고 있는 무인의 모습이다. 2기 모두 얼굴이 큰 것이 제주도 돌하루방과 비슷하다.

이 묘역에는 이밖에도 이장곤의 업적을 기록하여 1783년에 세운 묘도비(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389호), 망주석 4기, 묘비 2기 등 다양한 석물이 있다.

이장곤은 1502년 과거에 급제하였고, 문무를 겸비해 중종(재위 1506-1544)의 신임을 얻고 여러 고위직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1519년 정쟁에 휘말려 관직을 잃었고, 이후 경기도 여주와 경상남도 창녕에서 은거하였다.

이장곤 묘에서 남서쪽으로 약 500m 떨어진 금호재(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62호)에 이장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