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제천 박용원 고택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4월 13일 (토) 14:0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천 박용원 고택
Bak Yong-won’s House, Jecheon
제천 박용원 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제천 박용원 고택
영문명칭 Bak Yong-won’s House, Jecheon
한자 堤川 朴用元 古宅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구룡리 305번지
지정번호 국가민속문화유산 제137호
지정일 1984년 1월 14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3필지/2,249㎡
웹사이트 제천 박용원 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 집은 안채에 있는 상량문*을 통해 1864년에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민가는 ‘ㅡ’자부터 ‘ㄱ’자형태로 발전되어 가는데 이 고택은 ‘ㄱ’자 안채, ‘ㅡ’자 사랑채, 아래채, 헛간을 두어 튼 ‘ㅁ’자 구조를 이루는 큰 규모의 농가이다.

이 집의 특별한 점으로 안채의 대청 쪽으로 문을 두고 마당 쪽으로 창을 낸 광이 있다는 점과 보 위에서 마루대를 받치는 대공이 하나의 큰 조각이 아닌 여러 개의 작은 나무로 받치는 구조인 포대공을 사용한 점을 들 수 있다. 포대공은 민가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고급스러운 구조이다. 사당을 따로 두지 않고 안채 대청마루에 제사를 지내는 공간을 두었다는 점도 흥미롭다.

이 지역의 제천 후산리 고가에서도 대청마루에 제사를 지내는 공간과 포대공을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사랑채와 아래채는 원래 초가집으로서 20세기 초에 건축되었다.


  • 상량문(上梁文): 집을 새로 짓거나 고친 까닭과 날짜 등을 적은 글이며 주로 마루대 아래 놓는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이 집은 큰 규모의 농가로 안채, 사랑채, 아래채, 헛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안채는 1864년에 지어졌고, 사랑채와 아래채는 20세기 초에 지어졌다. 일반적으로 민가는 ‘ㅡ’자 또는 ‘ㄱ’자 형태로 구성되는데, 이 집은 건물들이 안마당을 중심으로 ‘ㅁ’자 구조를 이룬다.

안채는 왼쪽에서부터 부엌, 온돌방, 대청, 온돌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의 전통 가옥에는 선조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을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집은 사당을 따로 두지 않고 안채 대청에 제사를 지내는 공간을 두었다. 또한 이 집의 가장 큰 특징은 대들보 위에서 마룻대를 받치는 대공을 하나의 큰 조각이 아닌 여러 개의 작은 나무로 받치는 구조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구조는 민가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고급스러운 구조이다.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