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정지 석탑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4월 10일 (금) 10:2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지석탑
정지 석탑,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정지석탑
한자 鄭池石塔
주소 경상남도 남해군 고현면 대사리 768번지
지정번호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42호
지정일 1983년 7월 20일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탑
수량/면적 1기
웹사이트 정지 석탑,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남해를 구해준 정지장군(1347~1391)을 위해 남해 지역주민들이 정성을 모아 손수 돌을 깎고 다듬어서 세운 석탑이다. 정지장군은 최영, 이성계와 함께 고려 말의 명장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 말 조정의 부패로 혼란에 극심했던 시기에 남해안을 침략한 왜구를 무찌르는데 큰 활약을 했다.

탑은 삼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높이가 2.25m로 소박하지만 엄숙한 분위기를느끼게 한다. 탑신 받침은 자연석의 큰 바위로 이루어 졌다. 이락사, 충렬사와 함께 남해가 나라의 백성을 구한 애국정신에 곳곳에 배어있는 호국의 땅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서 있다. 정지석탑이 있음으로 현재까지 마을 이름을 탑동으로 부르며 지금도 마을 주변들에 의해 잘 보존되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이 석탑은 1383년(고려 우왕 9) 정지(鄭池, 1347~1391) 장군이 관음포에서 왜구를 격파하여 전쟁에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탑으로, 남해 지역 주민들이 손수 돌을 깎고 다듬은 것이다.

정지는 고려 말기의 무장이다. 왜구와의 전장을 누비며 그들을 섬멸하는 공을 세웠고, 이성계(李成桂, 1335~1408)의 위화도 회군에 참여하여 회군공신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무고한 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었고, 석방된 뒤에는 광주(光州)에서 사망하였다.

이 석탑은 커다란 바위를 받침 삼아 그 위에 몸돌을 올렸다. 몸돌부는 사각형 4개, 조그만 원형 1개의 몸돌과 지붕돌 5개로 번갈아 층층이 쌓아 올렸다. 소박한 모습의 탑으로, 왜구로부터 남해지방과 백성들을 구한 애국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엄숙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1차 수정

이 석탑은 1383년 정지(鄭池, 1347~1391) 장군이 남해 관음포 앞바다에서 왜구를 격파하여 전쟁에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탑이다. 남해 지역 주민들이 손수 돌을 깎고 다듬어서 세웠다고 한다.

정지는 고려 말기의 무장이다. 전장을 누비며 왜구를 섬멸하는 공을 세웠고, 이성계(李成桂, 1335~1408)의 위화도회군에 참여하여 공신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무고한 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었고, 석방된 뒤에는 광주(光州)에서 사망하였다.

이 석탑은 커다란 바위를 받침 삼아 그 위에 몸돌을 올렸다. 몸돌부는 사각형 4개, 조그만 원형 1개의 몸돌과 지붕돌 5개로 번갈아 층층이 쌓아 올렸다. 소박한 모습이지만 남해지방과 백성들을 구한 애국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자문의견

  1. 불교문화재 위원1
  1. 불교문화재 위원2
    • “소박한 모습이지만 남해지방과 백성들을 구한 애국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 애국정신이 어디에 담겼다는 말인가? 왜? 주민들이 손수 깎아 만들었다는 구전 때문에?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니 현실적인 가치를 써주는 게 좋겠음.

2차 수정

이 석탑은 1383년 정지(鄭池, 1347~1391) 장군이 남해 관음포 앞바다에서 왜구를 격파하여 전쟁에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탑이다. 남해 지역 주민들이 손수 돌을 깎고 다듬어서 세웠다고 한다.

정지는 고려 말기의 무장이다. 전장을 누비며 왜구를 섬멸하는 공을 세웠고, 이성계(李成桂, 1335~1408)의 위화도회군에 참여하여 공신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무고한 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었고, 석방된 뒤에는 광주(光州)에 머물다 사망하였다.

이 석탑은 커다란 바위를 받침 삼아 그 위에 몸돌을 올렸다. 몸돌부는 사각형 4개, 조그만 원형 1개의 몸돌과 지붕돌 5개로 번갈아 층층이 쌓아 올렸으며, 별다른 장식이 없이 소박한 모습이다.

문맥요소

Nodes

ID Class Label Description
정지석탑(鄭池石塔) 문화유산 정지석탑(鄭池石塔)
정지(鄭池) 인물 정지(鄭池) 1347~1391
이성계(李成桂) 인물 이성계(李成桂) 1335~1408
위화도 회군 사건 위화도 회군
회군공신 개념 회군공신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정지석탑(鄭池石塔) 정지(鄭池) ~와 관계가 있다.
이성계 정지 ~와 관계가 있다.
정지 위화도 회군 ~에 참여했다.
정지 회군공신 ~와 관계가 있다.

갤러리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