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적조사 신중도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1월 26일 (목) 00:1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적조사 신중도
Buddhist Painting of Jeokjosa Temple (Guardian Dieties)
적조사 신중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적조사 신중도
영문명칭 Buddhist Painting of Jeokjosa Temple (Guardian Dieties)
한자 寂照寺 神衆圖
주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흥천사길 49-23
지정번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438호
지정일 2019년 2월 14일
분류 유물/불교회화/탱화/불도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점
웹사이트 적조사 신중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 신중도는 깃털장식이 있는 투구를 쓴 위태천(韋駄天)을 따르는 무리를 그린 것으로, 위태천 중심의 천룡도(天龍圖)이다.

‘신중’은 인도의 고대 신으로부터 비롯된 여러 신으로, 불교에 전해진 후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호법신에서 재앙을 없애 주고 복을 내려 주는 신으로 신앙되었다.

천군(天軍)의 우두머리인 위태천 주위에는 신장(神將), 천녀(天女), 천동(天童)만이 배치된 단순한 구성이 돋보인다. 갑옷을 입은 위태천은 두손에 검(劍)을 받쳐 들고, 오른쪽을 향하여 서있다. 적색과 녹색을 주로 사용했으며, 투구와 갑옷의 금박처리 및 힘있는 필선과 다양한 문양 등, 세부 묘사가 정교하다.

가장 아래에는 이 신중도를 1890년에 제작하여 적조암 칠성각에 봉안한다는 기록이 있다. 긍조(亘照), 축연(竺衍) 등 대표적인 불화승(佛畵僧)들이 그린 이 신중도는 상궁들이 시주한 것으로 우수한 불화로 높이 평가된다.

영문

Buddhist Painting of Jeokjosa Temple (Guardian Dieties)

영문 해설 내용

참고자료

  • 서울 적조사 신중도", 위키백과.
    • 서울특별시고시 제2019–58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및 민속문화재 지정고시》, 서울특별시장, 서울시보 제3506호, 17~37면, 2019-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