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덕리 산성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7월 6일 (월) 15:49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덕리산성
Fortress in Udeok-ri
우덕리 산성,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우덕리산성
영문명칭 Fortress in Udeok-ri
한자 優德里山城
주소 전북 정읍시 덕천면 우덕리 산6번지
지정번호 전라북도 기념물 제51호
지정일 1981년 4월 1일
분류 유적건조물/정치국방/성/성곽
수량/면적 19,700㎡
웹사이트 우덕리 산성,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우덕리 산성은 덕천면 우덕리 시루봉 위에 쌓은 산성으로 남북 방향의 작은 봉우리를 길쭉한 타원형으로 두른 테뫼식 산성이다. 이 성의 둘레는 약 415m이다. 산성에는 북문 터와 서문 터로 보이는 단절된 부분이 보이는데 이를 통해 산성에 2개의 문이 있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성내에서는 매우 오래된 그릇 조각들이 발견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성의 모습이 나무로 울타리를 두른 형태를 하고 있어서 학자들은 이 성터가 백제 때부터 있어 온 것이라 추정한다.

영문

Fortress in Udeok-ri

This oval-shaped mountain fortress encircling two peaks of Sirubong (101 m above sea level) is presumed to have been built during the Baekje period (18 BCE-660 CE).

The remaining fortress walls measure 415 m in perimeter. There are traces of an entrance in the north and west, as well as a stone foundation in the east. Some shards of pottery were also discovered inside the fortress.

영문 해설 내용

우덕리 산성은 시루봉(해발 101m)의 두 봉우리를 둘러쌓은 길쭉한 타원형의 산성이다. 백제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성의 둘레는 약 415m이다. 성의 북쪽과 서쪽에 문터로 추정되는 곳이 있으며, 동쪽에는 돌로 축대를 쌓은 흔적이 확인된다. 성 안에서는 여러 토기 조각들도 발견되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