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영월 서곡정사 석조약사여래입상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2월 27일 (화) 16:24 판 (영문 해설 내용)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월 서곡정사 석조약사여래입상
영월 서곡정사 석조약사여래입상, 디지털영월문화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대표명칭 영월 서곡정사 석조약사여래입상
한자 寧越 瑞谷精舍 石造藥師如來立像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용정원길 86-17
지정번호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28호
지정일 2001년 12월 29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시대 고려시대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영월 서곡정사 석조약사여래입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 불상은 광배(부처의 몸에서 나오는 빛)와 대좌를 갖추고 약그릇을 들고 서 있는 약사불이다. 원래 쌍용사로 불리던 절터에 있었으나 1980년경 광산 개발로 이곳에 옮겨 왔다.

불상과 광배, 대좌가 모두 돌 하나에 조각되어 있다. 목이 짧아 약간 움츠린 듯한 점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비례가 좋은 편이다. 민머리의 정수리 부분에는 상투 모양 육계가 높게 솟아 있다. 둥근 얼굴에는 양감이 풍부하며, 눈과 입 부분이 마모되었지만 얼굴 모습을 알아보기는 어렵지 않다. 불상이 두껍게 도드라지게 조각되어 있어 어깨의 양감까지 온전하게 드러난다. 양어깨를 감싸고 있는 옷은 몸 전체를 덮고 있는데, 두께가 두꺼워 신체의 굴곡이 드러나지 않는다. 목에서 한번 반전된 옷은 가슴부터 발목까지 ‘U’ 자형을 그리며 흘러내리고 있는데, 옷 주름은 간격이 일정하고 굵고 투박하게 표현되었다. 왼손은 배 앞에 대고 손바닥을 위로 하여 커다란 약그릇을 들고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안쪽으로 하여 허벅지 위에 두었다.

광배와 대좌는 불신보다 크기가 커 안정감이 있다. 광배는 위가 뾰족한 모양이며, 머리 광배와 몸 광배를 따로 구분하여 새겼으리라 짐작되지만 마모되어 구체적인 것은 확인할 수 없다. 대좌는 2단인데 엎어 놓은 연꽃무늬와 활짝 핀 연꽃무늬가 큼직하게 새겨져 있다.

정확한 제작 연대를 알 수 없지만 형태로 미루어 고려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한다.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강원특별자치도 내에서는 유례가 드문 약사불입상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