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양평 창대리 고가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8월 8일 (토) 05:5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평 창대리 고가
양평 창대리 고가,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양평 창대리 고가
한자 楊平 倉垈里 古家
주소 경기 양평군 양평읍 충신로 333-6 (창대리)
지정번호 경기도 민속문화재 제7호
지정일 1985년 6월 28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양평 창대리 고가,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창대리 고가는 18세기 말에 지어진 집으로, 조선 후기 경기도 농촌의 부잣집 가옥 모습을 잘 보여준다. 마을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여 주변의 논과 밭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창대리 고가는 집주인이 거주하는 안채와 손님을 접대하던 사랑채, 하인들이 거처하는 행랑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ㄱ자형의 안채는 넓은 마루를 중심으로 좌우에 안방과 건넌방을 배치한 다음, 안방 앞쪽으로 부엌을 둔 전형적인 경기도 주택의 모습을 하고 있다. 특히 집 가운데에 있는 넓은 마루인 대청마루가 안방과 직각으로 꺾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깥채는 안채와 마주하고 있으며 사랑채와 행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로 이어진 건물로 보이지만 독립적인 구조이다. 대문으로 들어가면 2번을 꺾어야 안마당이 보인다. 이러한 대문간 구성 방식은 대문에서 안마당이 바로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이 집은 18세기 말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안채, 사랑채, 행랑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ㄱ’자형의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안방과 건넌방을 좌우에 두었으며, 안방 앞쪽에는 부엌이 있다. 안방이 대청마루와 직각으로 꺾여있으며, 안채의 각 공간 앞에 툇마루를 두어 서로 연결되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사랑채와 행랑채는 외관상 하나로 이어진 건물처럼 보이지만, 대문을 기준으로 독립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다.

대문보다 돌출되어 있는 사랑채는 집 바깥쪽을 향해 마루를 내었으며, 별도의 기단을 조성하고 지붕을 다르게 처리하는 등 건물의 격식을 높여 지었다.

마을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이 집은 조선 후기 경기도 농촌의 부잣집 가옥 모습을 잘 보여준다.

1995년부터 대한불교조계종에 속한 사찰 정법사(正法寺)의 법당으로 이용되고 있다.

  • ‘김정식 고가’에서 현재 명칭으로 변경되었음.
  • 1995년 사랑채를 보수하였다.

갤러리

참고 자료

  • 양평 창대리 고가”, 경기도문화재 : 육구삼+ Se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