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해설문

수원 화성 - 동포루(砲樓)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동포루 東砲樓
Eastern Artillery Pavilion
"동포루", 수원화성 테마관, 수원문화재단.
Goto.png 수원 화성 안내판 목록으로 가기
수원 화성행궁 안내판 목록으로 가기



해설문

국문

  • 1796년(정조 20) 창건
  • 1979년 복원

동1치와 동2치 사이에 지은 화포를 갖춘 시설이다. 화성에는 5곳의 포루가 있는데 보통 평지에서는 규모를 키우고 경사지에서는 규모를 줄였다. 『화성성역의궤』에는 균일하게 설계되어 있지만 지형과 주변 여건에 따라 규모와 각 층의 높이를 달리 만든 것이다. 동포루는 평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쪽일대 성벽이 높지 않아서 규모가 작다. 남포루와 마찬가지로 1층과 2층은 낮고 누각이 있는 3층은 높이 3m 이상을 확보했다.

영문

An artillery pavilion, called poru in Korean, is an outwardly projecting structure topped with a pavilion, inside which artillery is installed for use in attacking the enemy. There are five artillery pavilions in Hwaseong Fortress.

The Eastern Artillery Pavilion was built on a flat area between the Eastern Bastion I and the Eastern Bastion II. The pavilion consists of three floors. Soldiers commonly used the upper floor to monitor the surrounding areas. The bottom and middle floors were designed for attacking the enemy with artillery and guns.

영문 해설 내용

포루(砲樓)는 성벽의 일부를 외부로 돌출시킨 치성 위에 누각을 두고 그 안에 포를 설치하였다가 외적을 공격하도록 설치한 시설이다. 화성에는 모두 5개소의 포루를 설치하였다.

동포루는 동1치와 동2치 사이 평탄한 지역에 세워졌다. 포루 내부는 3층으로 이루어졌다. 군사들은 주로 3층에서 주변을 감시하고, 아래층에서는 화포로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러리

VR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