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서각장"의 두 판 사이의 차이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36번째 줄: 36번째 줄:
  
 
===영문 해설 내용===
 
===영문 해설 내용===
 +
서각은 나무나 돌 등에 칼과 망치로 두드려서 글씨나 그림을 새기는 것으로, 서각장은 이 일을 하는 장인이다.
  
 +
이규남 서각장은  중요문형문화재 제105호로 지정된 오옥진으로 부터 서각을 전수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남한산성 4대문과 한남루의 현판과 주련을 대부분 서각하였다.
  
 +
===참고===
 +
*[https://ggc.ggcf.kr/p/5bd8f21b8181b22cac08115e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서각장 보유자 이규남], 경기문화재단.
 +
*[http://sisa.pyeongtaek.go.kr/bbs/board.php?bo_table=ca06&wr_id=75 서각장 이규남], 평택시사.
  
  

2019년 7월 6일 (토) 02:11 판


서각장
대표명칭 서각장
한자 書刻匠
지정번호 시도무형문화재 제40호
지정일 2004년 1월 5일
분류 무형유산/공예기술/목칠공예/목공예
웹사이트 "서각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서각(書刻)은 나무나 돌 등에 칼과 망치로 두드려서 글씨나 그림을 새기는 것을 말하며 다른 이름으로는 각자(刻字)라고 한다.

서각은 선사시대에는 주술적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기록을 하고 소통하기 위해서 발달해왔다. 이것은 선사시대의 암각화로부터 팔만대장경, 궁궐이나 서원, 사찰의 현판까지 일정한 흐름에 따라 발전한 것을 보여준다.

서각장 이규남선생은 서각의 장인(匠人)이다. 주로 오래된 느티나무와 돌배나무, 대추나무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든다. 문양은 기와나 고분벽화의 전통적 양식에서 빌려와 현대적인 요소를 가미한다. 이규남선생은 글자나 그림을 새기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글의 내용이 살아 사람들로 하여금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


  • 장인(匠人) : 물건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서각은 나무나 돌 등에 칼과 망치로 두드려서 글씨나 그림을 새기는 것으로, 서각장은 이 일을 하는 장인이다.

이규남 서각장은 중요문형문화재 제105호로 지정된 오옥진으로 부터 서각을 전수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남한산성 4대문과 한남루의 현판과 주련을 대부분 서각하였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