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족섬의 두가지 복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1월 19일 (목) 13:3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삼족섬의 두 가지 복 三足蟾 二福
Goto.png 종합안내판: 양양 낙산사



해설문

국문

삼족섬은 예로부터 한국과 일본, 중국의 세 나라에서는 재복을 가져다 주는 재물신으로 항상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현재 심사정이 그린 삼족섬은 하마선인도(蝦蟆仙人圖)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을 정도이다. 삼족섬은 사실 다리가 세 개에 불과한 두꺼비인데, 전설에 의하면 깊은 연못에서 살면서 함께 사는 주인에게 돈이 있는 곳을 알려주어 부자가 되게 한다고 한다. 또한 마음대로 모습을 바꾸거나 어디든지 날아갈 수 있는 신비한 능력이 있어서 주인이 가고자 하는 곳은 어디든 데려다 줄 수 있다. 그래서 해수관세음보살님께 예불을 올리고 삼족섬을 만지는 사람한테는 여행복과 재물복을 준다는 전설이 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삼족섬은 다리가 세 개 달린 두꺼비의 모습을 한 상상 속의 동물로, 한국, 중국, 일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전설에 의하면, 삼족섬은 깊은 연못 속에 살고, 주인에게 돈이 있는 곳을 알려주어 부자가 되게 도와준다고 한다. 또한 마음대로 모습을 바꾸거나 어디든지 날아갈 수 있는 신비한 능력이 있고, 주인이 가고자 하는 곳은 어디든 데려다 줄 수 있다. 이곳의 해수관세음보살님께 예불을 올리고 삼족섬을 만지면 여행복과 재물복을 얻는다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