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마곡사 심검당 및 고방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8월 1일 (토) 11:58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마곡사심검당및고방.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113401350000 마곡사 심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곡사심검당및고방
마곡사 심검당 및 고방,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마곡사심검당및고방
한자 麻谷寺尋劍堂및庫房
주소 충남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마곡사 (운암리)
지정번호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35호
지정일 1991년 12월 3일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당우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2동
웹사이트 마곡사 심검당 및 고방,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마곡사 심검당은 ‘지혜의 칼을 찾는 곳’ 이라는 뜻으로 스님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요사(寮舍)들 중 중심이 되는 건물이다. 심검당은 고방과 함께 묶여 충청남도 유형문화제 제135호로 지정되어 있다.

심검당의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1797년(정조 21)의 보수 기록이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 남아 있다. 마곡사 연혁이 담긴 「태화산마곡사사적입안(泰華山麻谷寺事蹟立案)」에 따르면 제봉당 체규와 원관이 화주가 되어 심검당을 중건했다고 전한다. 현판에 1856년(철종 7)에 보수하였고, 1909년에 기와를 다시 올렸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현재의 심검당은 19세기에 건립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심검당의 편액은 조선 정조 연간 송하(松下) 조윤형(曺允亨)이 쓴 것이며, 좌측의 ‘마곡사’라고 쓴 편액은 해강(海剛) 김규진(金圭鎭)의 글씨인데 그 현판 양쪽에 그려진 대나무와 난초는 죽농(竹儂) 안순환(安淳煥)의 작품이다.

심검당 툇마루에 1654년(효종 5)에 충청도 대흥 안곡사(安谷寺)에서 만들어진 마곡사 동종(麻谷寺 銅鐘,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62호)이 있었는데, 현재는 박물관으로 이전되었다.

고방은 심검당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2층 구조의 창고 건물로 곡식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고방의 정확한 건립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심검당과 함께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은 2층 구조로 아래층은 흙바닥이고, 위층은 마룻바닥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고방의 위층에는 조선시대 문신인 포저(浦渚) 조익(趙翼)과 그의 셋째아들인 송곡(松谷) 조복양(趙復陽)의 문집 목판인 『포저유서(浦渚遺書)』 와 『송곡집(松谷集)』 목판(유형문화재 제126호) 등이 보관되어 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심검당은 스님들이 생활하며 수행하는 건물이다. 심검당이라는 이름은 ‘참선을 통해 문수보살이 들고 있는 지혜의 칼을 찾는 집’이라는 뜻이다.

심검당은 처음 지어진 시기는 알 수 없고, 1797년의 중건 기록이 가장 이른 시기의 것이다. 1854년 화재로 소실되었는데, 편액에 1856년에 건물을 중수했고, 1909년에 기와를 다시 올렸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심검당은 양쪽 날개에 익사를 둔 ‘ㄷ’자형의 평면을 취하여 대광보전 앞에서 보아도 승려들의 생활공간이 가려질 수 있도록 하였다.

심검당 현판은 정조 연간에 청백한 관리로 이름난 조윤형(1725-1799)의 글씨이고, 좌측의 ‘마곡사’라고 쓴 편액은 김규진(1868-1933)의 글씨이다.

마곡사의 심검당과 함께 문화재로 지정된 고방은 심검당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2층 구조의 창고 건물로 곡식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이다. 아래층은 흙바닥이고 위층은 마룻바닥으로, 두 층 모두 벽을 판재로 막아 사용하고 있으며, 건물 바깥쪽 전면에 통나무를 이용한 계단을 두고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고방의 정확한 건립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심검당과 함께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1990년대 중반에 심검당 동쪽에 연화당을 세우면서 지금의 위치로 옮겨졌다.

고방 위층에는 조선시대 문신인 조익(생몰년, 호 포저)의 문집『포저유서󰡕와 그의 셋째아들인 조복양(생몰년, 호 송곡)의 문집 『송곡집』의 목판(유형문화재 제126호) 등 개인 문집 목판이 보관되어 있다.


참고 자료

-> 각 건물 구조

-> 심검당 주변 배치 변화 상세하게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