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논산 노강서원 강당

HeritageWiki
Kurt1166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2월 8일 (일) 22:12 판 (영문)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논산 노강서원 강당
Lecture Hall of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Nonsan
논산 노강서원 강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논산 노강서원 강당
영문명칭 Lecture Hall of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Nonsan
한자 論山 魯岡書院 講堂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광석면 오강리 227
지정번호 보물 제1746호
지정일 2011년 12월 30일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교육기관/서원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논산 노강서원 강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논산 노강서원 강당은 윤황(尹煌)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고 지방민을 가르치기 위하여 1675년(숙종 원년)에 세운 교육 시설이다. 충남에 있는 서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강당은 앞면 5칸·옆면 3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는 가운데에 3칸의 대청을 두었고 그 좌우에 온돌방을 놓은 형태이다. 강당에 온돌방이 있으면 대청 앞쪽에 창이나 문을 두지 않는데, 이 건물은 툇마루를 두고 앞면에 세살분합문*을 달았다. 기둥 사이에 있는 창방** 위에는 화려하게 조각한 화반***으로 장여****를 받쳤고, 대들보는 크고 네모난 자재를 자연스럽게 다듬었다.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로 여덟 팔八자 모양의 박공면 풍판 아래에는 비바람을 막기 위해 덧지붕인 영榮을 눈썹처럼 달았다. 이러한 눈썹지붕은 돈암서원의 응도당에서도 볼 수 있는 형태이며, 노강서원 강당은 기호지역 유교 건축의 양식적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축물이다.


  • 가는 살을 가로세로로 댄 문을 세살문이라고 하고, 위로 들어서 여는 문을 분합문이라고 함

영문

Lecture Hall of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Nonsan

This building serves as the lecture hall of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It is the biggest Confucian academy lecture hall in Chungcheongnam-do area.

The building features a wooden-floored hall in the center with underfloor-heated rooms on each side. Liftable doors were installed at the front and back. The roof has gable boards at each side with additional canopies installed beneath them. The function of the canopies is to protect from rain and wind the parts of the building which are not covered by the gable roof and to provide additional support. Such canopies are commonly found in Gyeonggi and Chungcheong areas.

영문 해설 내용

이 건물은 노강서원의 강학 공간이다. 충청남도 지역에 남아 있는 서원의 강당 중 규모가 가장 크다.

강당 건물의 가운데에는 대청을 두고 양옆에 온돌방을 놓았다. 건물의 앞면과 뒷면에는 위로 들어서 열 수 있는 문을 달았다. 박공지붕의 양쪽 측면에는 풍판을 달았으며, 풍판 아래쪽에 짧은 덧지붕이 달려있다. 덧지붕은 비바람으로부터 건물의 훼손을 방지하고, 건물의 외관을 안정적인 형태로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덧지붕은 경기와 충청 지역의 건축물에서 발견되는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