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노강서원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3년 1월 18일 (수) 13:4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논산 노강서원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Nonsan
논산 노강서원,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논산 노강서원
영문명칭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Nonsan
한자 論山 魯岡書院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논산시 오강길 56-5 (광석면)
국가유산 종목 사적 제540호
지정(등록)일 2017년 8월 31일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교육기관/서원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7,379㎡
웹사이트 논산 노강서원,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노강서원은 1675년(숙종 원년)에 윤황(尹煌)의 학문과 덕을 추모하기 위해 김수항(金壽恒) 등이 세운 서원이다.

1682년(숙종 8)에 사액서원*으로 승격되면서 윤황 외에도 윤문거를 추가로 모셨고, 1723년에는 윤선거와 윤증을 추가하여 모두 4인의 위패를 모셨다.

노강서원의 구조는 외삼문, 강당, 내삼문, 사당을 남북의 일직선상에 놓고 강당 앞쪽으로 유생들의 거처인 동·서재를 대칭이 되도록 배치하였다. 강당은 앞면 5칸·옆면 3칸 규모로, 현존하는 서원의 강당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유림의 회합과 학문을 토론하는 장소로 사용하였다.

노강서원은 창건 이후로 단 한 차례도 옮겨 짓시 않은 상태의 수수하고 검소한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서 17세기 말 서원건축의 시대적 특징을 오롯이 지녔다고 평가된다. 또한 예적 질서에 충실한 전학후묘** 형식의 건축 양식을 지니고 있어서 기호 지역 서원건축이 지닌 배치의 특성이 잘 드러난다.


  • 임금이 이름을 지은 편액을 내린 서원
  • 교육 시설을 앞에 두고 제향 시설을 뒤에 두는 방식

영문

Nogangseowon Confucian Academy, Nonsan

Confucian academies, called seowon in Korean, are private education institutions of the Joseon period (1392-1910) which usually combined the functions of a Confucian shrine and a lecture hall.

This Confucian academy was founded in 1675 to commemorate the scholarly achievements and virtues of Yun Hwang (1571-1639), a civil official of the Joseon period.

Yun Hwang belonged to the Papyeong Yun Clan which resided in this area. During the Manchu invasions of 1627 and 1637, he insisted on rejecting the peace negotiations with the invaders.

In 1682, the academy was given its name by the king, and the spirit tablet of Yun Hwang’s son Yun Mun-geo (1606-1672) was added to its shrine. In 1723, the spirit tablets of Yun Hwang’s another son and grandson, namely Yun Seon-geo (1610-1669) and Yun Jeung (1629-1714), were also enshrined here. When in the late 19th century most shrines and Confucian academies were shut down by a nationwide decree, this academy was spared in recognition of Yun Hwang’s merits.

The complex, from front to back, includes a main gate, two dormitories, a lecture hall, an inner gate, and a shrine.

영문 해설 내용

서원은 조선시대에 설립된 사립 교육기관으로, 선현 제향과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노강서원은 1675년 조선시대의 문신인 윤황(1571-1639)의 학문과 덕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윤황은 이 지역에 세거하던 파평윤씨 가문 출신이며,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때 척화를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노강서원은 1682년 사액을 받았고 윤황의 아들인 윤문거(1606-1672)를 추가로 모셨다. 1723년에는 아들 윤선거(1610-1669)와 윤선거의 아들인 윤증(1629-1714)을 추가로 모셨다. 19세기 말 서원철폐령으로 전국의 서원과 사당 대부분이 철거되었지만, 노강서원은 윤황의 충성심을 인정받아 살아남았다.

경내의 건물은 앞에서부터 정문, 동서재, 강당, 내삼문, 사당 순으로 배치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