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김해 대성동 고분군(가야고분군)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7월 5일 (일) 04:13 판 (영문 해설 내용)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해 대성동 고분군(종합안내판)
가야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함안 말이산 고분군 고령 지산동 고분군 고성 송학동 고분군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합천 옥전 고분군

김해 대성동 고분군
Ancient Tombs in Daeseong-dong, Gimhae
김해 대성동 고분군,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김해 대성동 고분군
영문명칭 Ancient Tombs in Daeseong-dong, Gimhae
한자 金海 大成洞 古墳群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대성동 418-2번지 외 24필지
지정번호 사적 제341호
지정일 1991년 1월 9일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고분군
수량/면적 56,762㎡
웹사이트 김해 대성동 고분군,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대성동고분군은 1세기부터 5세기 전반까지 철 생산과 국제교역을 통해 전기 가야연맹을 주도했던 금관가야 왕과 지배층의 무덤들이다. 옛 김해만을 조망할 수 있는 김해분지 중심부의 독립된 낮은 구릉지에 분포한다.

1·2세기에는 구릉지의 낮은 쪽에 목관·목곽묘가 들어서다가 3세기부터 5세기 전반까지 대형 목곽묘가 구릉지의 정상부를 따라 조성된다. 대형 목곽묘는 구릉지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순차적으로 축조되어 구릉지 전체에 밀집한다.

대형 목곽묘에는 유물부장을 위한 별도의 부곽을 만들고 금동관, 환두대도, 갑옷, 마구 등 위세품과 중국의 청동거울, 일본의 바람개비모양 동기 등 교역품을 부장하였다. 또한 이때부터 순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후 가야 각국에 수용된다. 3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29호분에서는 금동관이 출토되어 금관가야에 왕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대성동고분군은 우수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중개무역을 통해 가야에서 가장 먼저 국가를 이룬 금관가야의 발전, 계층구조, 대외관계를 잘 드러내는 대표 고분군이다.

영문

Ancient Tombs in Daeseong-dong, Gimhae


영문 해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