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명부전(김제 금산사 일원)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3월 26일 (목) 12:25 판 (갤러리)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금산사 명부전
Myeongbujeon Hall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대표명칭 금산사 명부전
영문명칭 Myeongbujeon Hall
한자 冥府殿
주소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15길 1



해설문

기존 국문

명부전은 지장보살과 명부시왕을 봉안하고 있으므로 지장전 또는 시왕전이라고 한다. 1857년(조선 철종 8년) 만택 비구니 스님이 현재의 미륵전과 대적광전 사이에 재건한 것을 1972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전각 중앙에는 지장보살이 조상되어 있는데, 숙세의 악업으로 고통받고 있는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전에는 성불하지 않겠다는 서원을 세운 대승보살이다. 지장보살을 중심으로 양 옆에는 열 분의 대왕이 조상되어 있는데 머리에 금강경을 이고 있는 분은 염라대왕이다.

수정 국문

초고

명부전은 지장보살과 시왕을 모시는 전각이다. 지장보살은 저승세계인 명부(冥府)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모두 구원하기 전에는 성불하지 않겠다고 맹세한 보살이고, 시왕은 명부에서 죽은 자의 죄를 심판하는 재판관이다. 따라서 불교 사찰에서 명부전은 저승세계를 상징한다.

금산사 명부전은 1857년에 지었다. 원래는 미륵전과 대적광전 사이에 있었으나, 1972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불단 가운데에는 지장보살이 앉아있고, 양옆에는 관을 쓴 무독귀왕과 젊은 스님인 도명존자가 서 있다. 무독귀왕은 사람들의 악한 마음을 없애준다는 귀신 왕으로, 지장보살의 전생에서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도명존자는 중국의 승려였는데, 우연히 사후세계를 경험하고 이승에 돌아와 자신이 본 바를 세상에 알렸다고 한다.

불단 양옆에는 시왕상과 시왕의 재판을 보조하는 판관상 및 녹사상이 배치되어 있으며, 양쪽 끝에는 불교의 수호신인 인왕상이 서 있다.

1차 수정

문맥요소

Nodes

Links

갤러리

참고자료

  •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포교연구실, 『불교문화』, 조계종출판사, 2015
  • 사찰문화연구원, 『전통사찰총서 8 - 전북의 전통사찰 I』, 사찰문화연구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