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괴산 적석리 소나무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0월 13일 (일) 20:31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괴산적석리소나무.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363303830000 괴산 적석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괴산 적석리 소나무
Pine Tree of Jeokseok-ri, Goesan
괴산 적석리 소나무,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괴산 적석리 소나무
영문명칭 Pine Tree of Jeokseok-ri, Goesan
한자 槐山 積石里 소나무
주소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적석리 산34-2번지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383호
지정일 1996년 12월 30일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문화역사기념물/민속
수량/면적 1주
웹사이트 괴산 적석리 소나무,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연풍면 입석마을 고갯마루에 있는 이 소나무는 400여 년 전 입석마을이 생기기 전부터 마을 입구를 지키던 것으로, 마을 동제를 지내던 국사당 소나무는 죽었으나 이 나무만 살아남아 마을의 수호신 역할을 하고 있다. 나이는 약 500년 정도로 추정된다. 높이 21.2m, 가슴 높이의 둘레 3.48m로 속리산의 정2품송과 비슷한 모습이다.

줄기는 끝으로 가면서 5°정도 기울어졌고, 윗부분은 적송(赤松) 특유의 붉은빛을 띠며, 아랫부분은 회색빛을 띤 검은색이면서 껍질이 두껍다. 원래는 가지가 사방으로 균형 있게 뻗어 있었으나, 2003년 설해로 동쪽 가지 일부를 잃었다.

이 나무가 있는 입석고개는 영남에서 이화령(이유릿재)이나 새재를 넘어 괴산, 서울로 가는 길목에 있어 옛 선비들이 쉬어 넘던 교통로였다. 광복 전까지는 서낭당이 있어 당제를 지냈으나, 한국전쟁 이후 당집은 없어지고 지금은 그 흔적만 남았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소나무는 소나무과의 상록침엽교목으로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자란다.

적석리의 소나무는 400여 년 전 이곳의 입석마을이 생기기 전부터 있었다. 나이는 약 500년 정도로 추정되며, 마을의 수호신으로 여겨지고 있다. 광복 전까지는 나무 옆에 서낭당이 있어 당제를 지냈으나, 한국전쟁 이후 당집은 없어지고 지금은 그 흔적만 남았다.

원래는 가지가 사방으로 균형 있게 뻗어 있었으나, 2003년 눈 피해로 동쪽 가지 일부를 잃었다.

높이 21.2m, 가슴 높이의 둘레 3.48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