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허원필 묘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성 허원필 묘
Tomb of Heo Won-pil, Goseong
"고성 허원필 묘",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고성 허원필 묘
영문명칭 Tomb of Heo Won-pil, Goseong
한자 固城 許元弼 墓
주소 경상남도 고성군 마암면 삼락리 산178-1
지정번호 시도기념물 제271호
지정일 2010년 2월 4일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봉토묘
수량/면적 1기/918㎡
웹사이트 "고성 허원필 묘",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조선 전기의 무관으로 용성군수 등의 벼슬을 두루 역임하다가 1529년(중종 24)에 사망한 송와공 허원필(松窩公 許元弼)의 묘소이다. 고성 허원필 묘는 조선 전기 분묘의 구조적 특징과 석조물의 조각 수법 등을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묘역 앞에는 높이 쌓아 올린 대나 터인 축대가 있고, 뒤에는 담장이 있어 묘역은 축대와 담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축대와 담장 모두 널빤지처럼 얇으며, 푸른 빛깔을 띤 돌로 쌓은 것이 특징이다.

담장을 포함한 묘역 전체의 범위는 30×30m 정도이고, 축대의 높이는 최대 2m, 담장은 1m 내외이다. 그 안에 2기의 분묘가 나란히 있고 그 사이에 묘에 묻힌 사람의 신분을 밝히는 표지인 묘표와 향을 피우기 위해 향로를 올려놓는 향로석이 일자로 놓여 있고, 앞쪽으로는 얇고 넓적한 돌인 박석(薄石)이 깔려 있다. 무덤에 돌로 사람이나 짐승의 모양으로 만들어 세우는 상석은 분묘 앞에 놓았고 분묘 양쪽에는 무덤 앞의 양쪽에 세우는 한 쌍의 돌기둥인 망주석을 세웠다.

영문

This is the tomb of Heo Won-pil (1452-1529), a military official of the Joseon period.

Heo passed the state examination in 1478 and served various official posts. In 1491, he made distinguished achievements in defending against the Jurchen invasions.

There are two mounds in this tomb area: one is of Heo Won-pil and the other is of his wife, Lady Park. The tomb mounds are located on a wide stone foundation with stone wall in the rear. The entire tomb area measures about 30x30 m, and the foundation and the wall measure about 2 m and 1 m in height, respectively.

영문 해설 내용

조선 전기의 무신인 허원필(1452-1529)의 묘이다.

허원필은 1478년 과거에 급제한 후 여러 관직을 역임했으며, 1491년에는 여진족의 침입을 정벌하는 공을 세웠다.

2기의 분묘가 나란히 있는데, 하나는 허원필의 묘이고 다른 하나는 허원필의 부인인 박씨의 묘이다. 넓은 축대 위에 조성되어 있으며 뒤쪽은 담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묘역 전체의 규모는 30×30m 정도이고, 축대의 높이는 2m, 담장은 1m 내외이다.

  • 국문 해설문에는 묘표, 망주석, 상석 등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최근 사진을 보면 이런 석물들을 다 없애고 새로 만든 것으로 보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