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경주 구황동 원지 유적 일원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7월 4일 (토) 02:48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주 구황동 원지 유적 일원
Garden Site in Guhwang-dong, Gyeongju
경주 구황동 원지 유적 일원,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경주 구황동 원지 유적 일원
영문명칭 Garden Site in Guhwang-dong, Gyeongju
한자 慶州 九黃洞 園池 遺蹟 一圓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 292-2 일대
지정번호 사적 제549호
지정일 2019년 2월 26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조경건축/원
수량/면적 29,259
웹사이트 경주 구황동 원지 유적 일원,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곳은 경주 황룡사지 전시관 건립 부지로 선정되어 조사하던 중 석축과 담장, 우물 등이 드러나 통일신라시대의 원지*였음이 확인되었다.

원지는 남북 길이 46.3m, 동서 너비 26.1m로 동궁과 월지에 비하면 1/15 크기이다. 중심부에 크고 작은 2개의 인공섬이 있고, 그 주위에 입수로와 배수로, 건물지, 담장, 축대 등이 있다. 호안(湖岸)*의 석축으로 보아 연못을 만든 후 확장했던 것으로 보인다. 유물은 분황사 출토유물과 비슷하여 6세기 중반에 연못이 만들어져 신라 말기나 고려 초기까지 존속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구황동 원지는 사적 제18호 동궁과 월지, 사적 제419호 용강동 원지에 이어 원지의 조성연대, 규모, 내부구조 등이 확인된 왕경의 원지 유적이다.


  • 원지(園池): 정원과 연못 혹은 정원 안에 있는 못
  • 호안(湖岸): 강이나 바다의 기슭이나 둑 따위가 무너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일이나 시설

영문

Garden Site in Guhwang-dong, Gyeongju

영문 해설 내용

이곳은 6세기 중반에 인공적으로 연못을 조성해 만든 정원의 옛 터이다. 연못의 규모는 남북 길이 46.3m, 동서 너비 26.1m이며, 신라 말에서 고려 초까지도 유지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1999년 이 일대가 황룡사지 전시관 건립 부지로 선정되어 조사를 진행하던 중, 석축, 담장, 우물 등의 유구가 발견되었고, 이후 2004년까지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 중심부에 크기가 다른 2개의 인공섬이 있고, 그 주위에 입수로와 배수로, 건물지, 담장, 축대 등이 있다. 또한 연못은 최초 조성된 이후 한 차례 확장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동궁과 월지(사적 제18호), 용강동 원지(사적 제 419호)에 이어 원지의 조성연대, 규모, 내부구조 등이 확인된 세 번째 신라 왕경 원지 유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