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 대곡동 지석묘군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검단 대곡동 지석묘군
Dolmens in Daegok-dong
대표명칭 검단 대곡동 지석묘군
영문명칭 Dolmens in Daegok-dong
한자 黔丹 大谷洞 支石墓群
주소 인천광역시 서구 대곡로 356
지정번호 인천광역시 기념물 제33호
지정일 1995.03.02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지석묘
소유자 평산신씨 정언공파
수량/면적 10가



해설문

국문

지석묘는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고인돌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경제력이 있거나 정치권력을 가진 지배 계층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4개의 받침돌을 세워 돌방을 만들고 그 위에 거대하고 평평한 덮개돌을 올려놓은 탁자식, 땅속에 돌방을 만들고 작은 받침돌을 세운 뒤 그 위에 덮개돌을 올린 바둑판식, 땅 위에 커다란 덮개돌만 드러나 있는 구덩식 고인돌로 구분된다. 인천시 서구 대곡동 가현산에서 동서 방향으로 뻗어 있는 야트막한 구릉지에 분포되어 있는 이 고인돌군은 모두 10기로 탁자식과 바둑판식이 섞여 있다. 10기 가운데 탁자식 고인돌 2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고인돌은 매몰되거나 주위에 흩어져 파괴된 상태이다. 그러나 탁자식 고인돌의 받침돌로 보이는 돌들이 놓여 있어 이 고인돌군은 탁자식이 주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고인돌은 한강 이북 지역 고인돌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 인천 서구 검단동 / 인천 서구 대곡동 -- 검단동과 대곡동은 다른 행정구역이므로 영문 명칭에서 검단을 삭제함.

영문

A dolmen is a type of megalithic tomb constructed during the Bronze Age (1500-300 BC). Dolmens are found all over the world, but 40,000 to 45,000 of them - nearly 40% of the world's total - are located on the Korean peninsula.

Dolmens can be found alone or in groups. This group of 10 dolmens are located around the low, hilly area of Gahyeonsan Mountain in Daegok-dong. Two of the dolmens in this group are table type. Table type dolmens are comprised of upright, stone slabs covered by a wide, flat capstone to create an above-ground burial chamber. The other eight dolmens are collapsed, dispersed, or partially buried. However, these are presumed to have been table type dolmens given the shapes of the stones found around them.

영문 해설 내용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거석무덤이다. 고인돌은 전 세계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세계 고인돌의 40%에 달하는 4만~4만 5천기의 고인돌이 한반도에서 발견되었다.

고인돌은 단독 또는 여러 기가 군집으로 발견된다. 이곳에 있는 10기의 고인돌은 대곡동 가현산의 야트막한 구릉지에 분포되어 있다. 이 중 2기의 고인돌은 받침돌을 세워 돌방을 만들고 그 위에 넓고 평평한 덮개돌을 올려놓은 탁자식이다. 다른 8기의 고인돌은 매몰되거나 주위에 흩어져 파괴된 상태이다. 그러나 주변에서 발견되는 돌들의 모양으로 볼 때 이들도 탁자식 고인돌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