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구율포성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거제 구율포성
Guyulposeong Fortress, Geoje
대표명칭 거제 구율포성
영문명칭 Guyulposeong Fortress, Geoje
한자 巨濟 舊栗浦鎭城
주소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율천리 325-1
지정번호 경상남도 기념물 제206호
지정일 1998년 11월 13일
분류 유적건조물/정치국방/성/성곽
수량/면적 15,826㎡
웹사이트 거제 구율포성,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구율포성은 왜구 침략에 대비하기 위하여 조선 전기에 쌓은 성이다.

조선 초기 거제를 포함한 남해안 일대는 왜구의 침략으로 자주 피해를 입었다. 왜구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거제 각 지역에 7개의 진지를 설치하고 수군을 주둔시켰는데, 이곳은 문종 원년(1450)에 설치된 거제 7진 중 하나인 ‘율포진’이 있었던 곳이다.

3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좁은 평지에 입지하고 있으며, 남동쪽 성벽만 바다를 향하고 있어 방어에 유리하다. 기록에 따르면 남동쪽 성벽은 당시 해안과 인접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 만들어진 『거제군지』에 따르면 현재의 성벽은 숙종 14년(1688) 통제사 이세현이 성벽을 다시 쌓을 것을 건의한 후인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 사이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길이는 약 550m, 높이 3m, 폭 4m이다. 현재 민가와 경작지 조성으로 인해 대부분 훼손된 상태로서 일부 성곽만 확인할 수 있다.

영문

Guyulposeong Fortress, Geoje

This fortress is one of the seven fortresses built in the Geoje area during the mid-15th century to prevent invasions of Japanese pirates. The fortress is encircled by mountains, except for the eastern part which faces the sea.

The current fortress wall is presumed to have been built at the turn of the 17th and 18th centuries, after Navy Commander Yi Se-hyeon suggested the reconstruction of the fortress in 1688. The remaining part of the fortress measures about 550 m in length, 3 m in height, and 4 m in width.

영문 해설 내용

이 성은 15세기 중반 왜구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거제 각 지역에 설치한 7개의 진지 중 하나이다. 성이 위치한 곳은 바다를 향하고 있는 동쪽을 제외한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현재의 성벽은 1688년 통제사 이세현이 성벽을 다시 쌓을 것을 건의한 후인 17세기 말-18세기 초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길이는 약 550m, 높이 3m, 폭 4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