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연곡고택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2년 7월 6일 (수) 11:0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곡고택
연곡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연곡고택
한자 延谷古宅
주소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제곡리 449번지
지정(등록) 종목 경상북도 민속문화재 제103호
지정(등록)일 1993년 11월 30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수량/면적 3동
웹사이트 연곡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연곡고택은 조선 후기의 학자 연곡 권성익(延谷 權聖翊)이 정조 19년(1795)에 세운 집이다. 권성익은 제곡마을 입향조인 야옹 권의(野翁 權檥)의 8세손으로 군대부(郡大夫)를 거쳐 사복시정*을 지낸 학자이다.

건물은 본채, 사당, 대문채 등 3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 뒷산을 배경으로 동남쪽을 바라보고 있다.

대문채로 들어서서 마당을 지나면 본채가 있고 오른쪽에는 사당이 있다. 본채는 정면 7칸, 측면 6칸 규모의 건물이다. 一자 모양의 사랑채를 앞쪽에 두고 ㄷ자 모양의 안채를 안쪽에 둔 ㅁ자집이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영남 북부 지방의 전형적인 상류 주택으로서 예스러운 느낌을 준다.


  • 사복 시정(司僕 寺正): 조선 시대에 궁중의 가마나 말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사복시의 으뜸 벼슬.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연곡고택은 조선시대의 학자 권성익(1735-1821, 호: 연곡)이 1795년에 지은 집이다. 권성익은 안동권씨 중 제곡마을에 처음으로 정착한 권의(1475-1558)의 8세손이다.

연곡고택은 경상도 북부 지방 주택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고택은 동남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대문채, 본채, 사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초가지붕의 대문채를 들어서면 바깥마당이 있고, 오른쪽에는 별도의 담장을 두른 사당이 있다. 본채는 앞쪽의 사랑채와 뒤쪽의 안채가 안마당을 중심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