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건물지(제천 장락사지)
HeritageWiki
장락사지 제2건물지 長樂寺址 第2建物址 Building Site No. 2 |
|
종합안내판: 제천 장락사지 |
해설문
국문
장락사지 제2건물지는 통일 신라 시대에 세워진 건물이 있던 것으로 추정되는 자리로 크기는 정면 6.55m, 측면 3.23m이다. 정면 2칸, 측면 2칸의 건물 흔적이 남아 있으나 토목 구조로 볼 때 정면 3칸, 측면 2칸의 서향 건물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담장으로 쓴 석재가 나란히 배열된 흔적과 함께 적심석*이 5기 확인되었는데, 적심석의 서쪽 열은 담장 안쪽 열에 맞추어 조성되었다. 담장과의 관계를 볼 때 석탑으로 출입하는 문이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에서는 통일 신라 시대의 직선이나 사선 문양이 새겨진 기와가 나왔다. 현재는 주춧돌의 위치를 표시하여 놓았다.
- 적심석: 돌 따위를 쌓을 때 안쪽에 심을 박아 쌓는 돌
영문
Building Site No. 2
영문 해설 내용
제2건물지는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는 서향 건물이 있던 자리이다. 터의 형태와 입지로 볼 때, 모전석탑 쪽으로 출입하는 문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문지인 북쪽의 제2-1건물지와는 서로 15.5m 떨어져 있다.
건물지의 서쪽 부분에서는 담장으로 쓴 석재가 나란히 배열된 흔적이 확인되었다. 출토된 유물로는 직선 또는 사선 문양이 새겨진 통일신라시대의 기와가 있다. 건물지의 크기는 정면 6.55m, 측면 3.23m이며, 현재는 주춧돌의 위치를 표시하여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