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노고산성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6월 30일 (수) 15:2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고산성
Nogosanseong Fortress
노고산성,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노고산성
영문명칭 Nogosanseong Fortress
한자 老姑山城
주소 대전광역시 동구 직동 산43
지정(등록) 종목 대전광역시 기념물 제19호
지정(등록)일 1990년 7월 10일
분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시대 신라
수량/면적 17,554㎡
웹사이트 노고산성,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노고산성은 대전 분지 계족산성 동북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산 정상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길쭉한 땅콩 모양의 형태로 성벽을 쌓아 올린 백제시대 산성이다.

북으로는 깊은 골짜기가 문의 쪽 방향으로 열려 있어 신탄진에서 문의로 향하는 통로를 감시할 수 있다. 동으로는 금강을 통하여 옥천으로 통하는 교통로를 조망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이 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노고산성은 서남쪽 높은 곳에 자리한 계족산성의 측면과 배후의 접근로를 감시하는 보조성으로, 동쪽의 신라 세력을 경계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전략적 위치라고 할 수 있다.

경사가 급한 서쪽 부분은 자연 지형을 그대로 이용하였고, 부분적으로 암반과 암반 사이에 자연 암석을 쌓았으며, 남쪽에 출입하는 문 터가 남아 있다.

성 안에서 신라 말 고려 초에 나타나는 편병(자라 모양으로 만든 병) 그릇 조각들이 나오고 있어 고려시대에도 성으로 이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영문

Nogosanseong Fortress

영문 해설 내용

노고산성은 노고산(해발 275m) 정상 부근을 둘러 쌓은 석성이다. 백제가 사비(지금의 부여) 지역에 도읍을 두고 있던 6-7세기에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노고산성은 대전 북쪽의 신탄진 방면에서 동쪽 옥천 방면으로 연결되는 길이 한눈에 내려다보이고, 동쪽으로는 금강을 이용하는 수로를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이 성은 서남쪽에 있는 계족산성의 배후로 접근하는 적을 감시할 수 있는 보조성의 역할을 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성벽은 남북으로 길쭉한 땅콩 모양을 하고 있으며, 서쪽은 암반 등 자연 지형을 그대로 이용한 곳이 많다. 둘레는 약 300m로 추정된다. 남쪽에 출입하는 문이 있던 흔적이 남아 있으며, 성 안에서 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나타나는 그릇 조각들이 발견되어 고려시대에도 성으로 이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참고자료

  • 노고산성,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1_1&ccbaCpno=2332500190000
  • 『동구의 산성』, 대전동구문화원, 2002, pp.31-43(https://www.nculture.org/sch/totalSearchList.do) -> 전체 성벽의 둘레는 약 300m로 비교적 소규모에 해당된다.
  • 노고산성, 동구의 산성을 찾아서, 대전광역시 동구 관광문화축제 https://www.donggu.go.kr/dg/tour/contents/607 -> 노고산성은 백제시대 성곽으로 대전 동구 직동 피골마을 뒷산인 해발 250m의 산봉우리에 위치해 있다. 성 둘레는 300m정도로 남북으로 긴 타원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치 정보 차이 있음) / 이 산성에서 남서쪽으로는 계족산성과 바로 연결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대청호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동쪽으로는 옥천-문의간 도로가 내려다 보인다. 성안에서는 파상문토기·적생토기·격자문토기 등이 산재돼 있으며 문터는 현재 산성내 통로로 이용되고 있는 남벽에서만 한 곳이 확인되고 있으며 그 폭은 2.3m이다. 노고산성은 계족산성의 전초기지로서 금강의 수로(水路)와 옥천-문의간 도로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였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으며 1991년 7월에 시(市)기념물 제11호로 지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