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용봉사 마애불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0월 1일 (목) 00:36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용봉사마애불
Rock-carved Buddha of Yongbongsa Temple
용봉사 마애불,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용봉사마애불
영문명칭 Rock-carved Buddha of Yongbongsa Temple
한자 龍鳳寺磨崖佛
주소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산 79
지정(등록) 종목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18호
지정(등록)일 1985년 7월 19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시대 통일신라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용봉사 마애불,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용봉사 마애불은 용봉산 자락에 병풍처럼 펼쳐진 바위에 돋을새김으로 새겨진 입상*이다.

불상의 오른쪽 어깨에 정원(貞元) 15년이란 글이 있어 799년(신라 소성왕 원년)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마애불 중 제작 시기와 관련된 인물 정보가 남아 있는 매우 드믄 사례로 통일신라 말기 불상 연구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머리와 얼굴 부분이 뚜렷하게 돌출되었으며, 몸과 옷 주름은 얕게 조각되어 있다. 머리에는 부처의 지혜를 상징하는 육계**가 있고, 귀는 어깨에 닿을 만큼 길다. 비교적 큰 얼굴과 가는 눈, 움푹 들어간 볼에 잔잔한 미소를 띠고 있다.


  • 서 있는 모습으로 만든 상.
  •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

영문

Rock-carved Buddha of Yongbongsa Temple

영문 해설 내용

용봉사 일주문 왼쪽에 있는 이 마애불은 통일신라시대인 799년에 만들어졌다. 부처의 오른쪽 어깨 옆에는 총 31자의 명문이 새겨져 있는데, 여기에는 불상이 만들어진 해, 시주자, 발원자가 기록되어 있다. 마애불 중 제작 시기와 관련 인물 정보가 남아 있는 매우 드문 사례로, 통일신라시대 불상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머리와 얼굴 부분이 뚜렷하게 돌출되었으며, 몸과 옷주름은 얕게 조각되어 있다. 머리에는 부처의 지혜를 상징하는 육계가 큼직하게 솟아있고, 귀는 어깨에 닿을 만큼 길다. 눈은 얼굴에 비해 작고, 볼은 움푹 들어가 있으며, 잔잔한 미소를 띠고 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