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옹진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1월 30일 (토) 05:08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옹진소청도스트로마톨라이트및분바위.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36230...)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옹진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Stromatolite and Bunbawi Rock on Socheongdo Island, Ongjin
옹진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옹진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영문명칭 Stromatolite and Bunbawi Rock on Socheongdo Island, Ongjin
한자 甕津 小靑島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주소 인천광역시 옹진군 대청면 소청리 산55-3번지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508호
지정일 2009년 11월 10일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지구과학기념물/지질지형
수량/면적 29,686㎡
웹사이트 옹진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 및 분바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스트로마톨라이트는 바다나 호수 등에 사는 남조류나 남조류 박테리아 등에 의해 생성되는 화석이며 석회암의 일종이다.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박테리아 화석으로 평가받고 있다. 분바위로 불리는 백색의 결정질 석회암 대리석이 파도, 조류 등의 침식 작용으로 드러나 있는데 이 대리석 사이에 줄무늬 형태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있다. 분바위는 분을 바른 것 같다고도 하여 분바위로 불리며, 밤이면 달빛을 받아 하얗게 빛이 난다고 해서 월띠라고도 부른다. 등대가 없던 시절에는 멀리서도 보이는 분바위를 보고 뱃길을 찾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영문

Stromatolite and Bunbawi Rock on Socheongdo Island, Ongjin


영문 해설 내용

스트로마톨라이트는 바다나 호수 등에 사는 남조류나 남조류 박테리아 등에 의해 생성되는 화석이며 석회암의 일종이다.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약 6억~10억년 전에 형성되었으며,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박테리아 화석이다. 분바위로 불리는 백색의 결정질 석회암 대리석이 파도, 조류 등의 침식 작용으로 드러나 있는데 이 대리석 사이에 줄무늬 형태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있다.

분바위는 분을 바른 것 같다고도 하여 분바위로 불리며, 밤이면 달빛을 받아 하얗게 빛이 난다고 해서 월띠라고도 부른다. 등대가 없던 시절에는 멀리서도 보이는 분바위를 보고 뱃길을 찾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