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김제 금산사 일원(나한전)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한전
Nahanjeon Hall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대표명칭 나한전
영문명칭 Nahanjeon Hall
한자 羅漢殿
주소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15길 1



해설문

기존 국문

이 전각에는 사성재를 깊이 깨달아 일체의 무명과 애착을 여의고 모든 괴로움이 소멸된 열반의 경지에 이른 나한을 봉안하고 있다.

나한전은 원래 적멸보궁 자리에 있었는데, 1996년 방등계단을 성역화할 때 현재의 자리로 옮겨서 새로 지었다. 전각 내에는 옮기기 이전의 나한전에 봉안되어 있던 석가모니불, 미륵보살, 제화가라보살, 그리고 16나한상이 조상되어 있고, 1986년 대적광전 화재 때 전소된 오백나한상은 1996년에 새롭게 조상하여 봉안하였다.

수정 국문

초고

나한전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깨달음을 얻은 제자인 나한을 모시는 곳이다. 나한은 중생에게 복을 주고 소원을 이뤄주는 능력이 있다고 하며,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성자로 여겨진다.

금산사 나한전은 원래 적멸보궁 자리에 있었는데, 1996년 지금의 위치로 옮겨 새로 지었다.

불단 가운데에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제화갈라보살과 미륵보살로 구성된 삼존상이 있으며, 각각 현세불, 과거불, 미래불을 나타낸다. 삼존상 양옆에는 부처의 여러 제자 중 으뜸이라고 하는 아난과 가섭이 있다. 불단 양옆에는 16나한상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의 불단 뒤에는 계단식의 단을 마련하여 오백나한상을 배치하였다.

자문의견

  1. 불교문화재 위원1
    • 명칭 부합, 객관적
    • ‘삼존상이 있으며’, ‘ 16나한상이 배치되어 있으며’등의 문장은‘ 상이 봉안되어 있다’거나 ‘ 상이 모셔져 있다’ 로 수정하는 편이 좋을 듯 하다.
    • 제화갈라보살과 미륵보살에 대한 설명이 누락되어 있다.
    • 정확하다.
    • 가치와 의미 설명이 부족하다 : 나한전이 어떤 의미로 지어졌는지에 대한 설명 추가필요

2차 수정

나한전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깨달음을 얻은 제자인 아라한(나한)을 모시는 곳이다. 나한은 중생에게 복을 주고 소원을 이뤄주는 능력이 있다고 하며,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성자로 여겨진다.

금산사 나한전은 원래 적멸보궁 자리에 있었는데, 1996년 지금의 위치로 옮겨 새로 지었다.

불단 가운데에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제화갈라보살과 미륵보살로 구성된 삼존상이 모셔져 있으며, 각각 현세불, 과거불, 미래불을 나타낸다. 삼존상 양옆에는 부처의 여러 제자 중 으뜸이라고 하는 아난과 가섭이 있다. 불단 양옆에는 16나한상이 모셔져 있고, 중앙의 불단 뒤에는 계단식의 단을 마련하여 오백나한상을 배치하였다.

문맥요소

Nodes

Links

갤러리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