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참고자료)
(특징)
22번째 줄: 22번째 줄:
  
 
== 특징 ==
 
== 특징 ==
*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까지 지내는 동제이다.
+
*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까지 지내는 마을제사, 즉 동제이다.
 
* 마을 주민들은 매년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까지 지낸다.
 
* 마을 주민들은 매년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까지 지낸다.
* 승촌마을의 당신령은 할아버지당산(천룡지신), 할머니당산(촌중지신), 아들당산(재방지신)으로 이 세 곳에서 제사를 지낸다.
+
* [[승촌마을]]의 당신령은 할아버지당산(천룡지신), 할머니당산(촌중지신), 아들당산(재방지신)으로 이 세 곳에서 제사를 지낸다.
 
* 1960년쯤 잠시 중단되었는데, 이때 마을의 우환이 끊이질 않아 다시 당산제를 지내기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 1960년쯤 잠시 중단되었는데, 이때 마을의 우환이 끊이질 않아 다시 당산제를 지내기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025년 8월 22일 (금) 13:38 판

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

기본 정보

이름 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
이칭 승촌동 승촌마을 당산제
주최/주관 노인회장, 통장, 청년회장
유형 의례/동제/당산제
행사시기(주기) 매년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
장소 승촌마을 내 팽나무 세 곳(할아버지당산, 할머니당산, 아들당산)





정의 및 개요

특징

  •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까지 지내는 마을제사, 즉 동제이다.
  • 마을 주민들은 매년 정월 열나흗날 밤부터 대보름날 새벽까지 지낸다.
  • 승촌마을의 당신령은 할아버지당산(천룡지신), 할머니당산(촌중지신), 아들당산(재방지신)으로 이 세 곳에서 제사를 지낸다.
  • 1960년쯤 잠시 중단되었는데, 이때 마을의 우환이 끊이질 않아 다시 당산제를 지내기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의미관계망



참고자료

Type Resource Title/Index URL
간행물 단행본 광주직할시립민속박물관,『광주의 당산제』, 광주직할시립민속박물관, 1993. https://www.gwangju.go.kr/gjhfm/boardView.do?pageId=gjhfm22&boardId=BD_0000000036&seq=19&movePage=1&recordCnt=10&searchTy=TM&searchQuery=당산제
웹리소스 디지털광주문화대전 승촌동 승촌마을 당산제 http://aks.ai/GC60004350
웹리소스 지역N문화 팽나무를 할아버지 당산으로 모시는 광주 대촌동 승촌 당산제 https://local.nculture.org/fi361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Remark(Note)
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 광주 당산제 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는 광주 당산제에 속한다.
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 대촌동 대촌동 승촌마을 당산제는 대촌동에서 행해진다.